소개글
[경영정보학]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이용한 광고 마케팅 사업 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사업 환경 분석
(1) 스마트폰의 기능 ‘모바일 인터넷’의 시장 현황
(2) 스마트폰의 주요기능: 모바일 인터넷과 application
(3) 스마트폰의 주기능인 어플리케이션 시장활성화의 사회적 파생효과
(4) 스마트폰의 향후 전망
(5) 환경 분석을 통한 시사점
Ⅱ. 회사소개
(1)사업 목적
(2)사업 비전 및 목표
Ⅲ. 사업 계획
(1) 사업정의
(2) 시장분석
(3) 핵심 사업 전략 (경쟁 우위)
(4) 마케팅 전략
(5) 예상 Risk 및 그에 따른 방안
Ⅳ. 운영 방안
(1) 기업들의 성공적인 마케팅활용 사례의 벤치마킹 전략
(2) 박리다매(薄利-多賣) 식의 경영방식
본문내용
(2) 스마트폰의 주요기능: 모바일 인터넷과 Application
· Application은 스마트폰에서 작동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말함
· 스마트폰의 다양한 Application을 이용할 수 있는 Application Store
는 향후 엄청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
· Application Store 는 게임, e북, 음악, 동영상 등 사용자들이 원하는
Apps와 Contents를 쉽게 다운로드 받게 해주는 서비스
(3) 스마트폰의 Application 시장활성화의 사회적 파생효과
· 신시장, 신비지니스 모델 창출
- 유용하고 풍부한 Application제공이 스마트폰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상
- 2013년 Application 시장은 295억 달러로 약 4배 이상 확대될 전망
- Mobile 수익모델은 광고, 유료 아이템 판매, 유료 서비스 등으로 세분화
(4) 스마트폰의 향후 전망
- 통신사업자, Mobile Software 개발기업들도 본격적인 사업진출을 시도
- 유용하고 풍부한 Application제공으로 인해 관련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
- 가트너는 2013년에는 스마트폰 점유율이 43%에 이를 것이고, 유럽과
북미는 스마트폰의 비중이 70%로 증가할 것이라 예측
- 총 다운로드 건수: 45억건(2010년)→216억건(2013년)
- 무료 애플리케이션 비중: 82%(2010년)→87%(2013년)
(1)사업 정의
- 잠재고객이 유용하게 쓸 스마트폰 Application을 받아,
스크린에 여러 가지 광고 기법을 통하여 자사가 수주를 받은 회사를
홍보 해주는 일.
① 광고를 싣기 위한 어플리케이션 취득 방법
- 자사의 Application 직접 개발하여 수주받은 광고를 싣는 방법
- Application과 광고를 둘 다 수주받는 방법
- 개인이나 타사가 만든 Application에 베너를 싣는 방법
② 광고를 실어 수익을 추구하는 방법
- CPM(cost per millenium)방식의 노출형 과금.
- CPC(cost per click)방식의 클릭량에 따른 과금.
- CPA(cost per action)방식의 Affiliate 프로그램으로 확장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