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

 1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
 2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2
 3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3
 4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4
 5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5
 6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6
 7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7
 8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8
 9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9
 10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0
 11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1
 12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2
 13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3
 14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4
 15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5
 16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6
 17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7
 18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8
 19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19
 20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기독교교육과 회심

1. 회심의 개념
1) 회심의 성경적 의미
2) 회심의 교육적 의미
3) 회심의 교육신학적 의미

2. 회심과 교육
1) 본질적 측면
2) 목표의 측면
3) 관계의 측면

결 론


본문내용

II. 기독교교육과 성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회심하여 마음과 뜻이 온전히 하나님께로 돌이킨 성도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변화의 삶을 살게 된다. 하나님을 아는 참된 지식은 지적인 성장만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신념과 가치, 우선순위와 세계관의 변화를 일으키며, 삶의 태도와 행동,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그렇다면 회심한 성도의 삶은 저절로 그리스도의 영광의 모습으로 변화되는 것인가? 성화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성화가 일어나며, 기독교교육의 관점에서는 성화를 어떻게 바라보고, 교육의 내용으로 삼아야 할지 살펴보자.

1. 성화의 개념

1) 어원적 개념 노영주, 성화를 위한 기독교 어린이교육 커리큘럼 설계, (서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성화라는 단어는 거룩을 의미하는 어원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Millard J. Erickson에 의하면 ‘거룩한’의 히브리어 형용사는 ‘잘라내다’ 혹은 ‘분리하다’를 의미하는 동사에서 유래하였기 때문에, 문자적으로 ‘분리된’을 의미한다. 같은 어원을 가진 말들과 더불어, 이것은 여호와를 위하여 특별히 구별되거나 성별된 장소들(성소, 지성소)과 대상들(아론의 의복들, 안식일) 그리고 사람들(제사장들, 레위인들)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H. Bavanck도 성화와 관련하여 이 단어는 십중팔구 ‘잘려지다’ 혹은 ‘분리되다’라는 의미를 지닌 어근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았다. ‘거룩하다’라는 단어는 사실상 성경의 각 페이지마다 나타날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고 보았다.

2) 성경적 개념

성화에 대해 성경은 여러 곳에서 말씀을 통하여 성도들의 올바른 태도와 성화의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구약 성경에서는 율법의 계명들을 통하여, 또한 많은 신앙의 위인들의 삶과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반으로 하여 우리로 하여금 성화의 삶을 다짐하게 한다.
정훈택은 성화에 대해 신약 성경의 모든 책들이 성도들의 성화를 위한 교육적, 목회적 글들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을 통해 성화를 위한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1) 구약성경의 성화

구약원어 명사는 ‘거룩함(코데쉬)’, ‘분리’, ‘신성’이다. 근원적인 의미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동사형 ‘카다쉬’는 ‘비췬다’와 관련이 있고, 성경적 개념에서는 순결의 의미로 본다. 또는 ‘베다’를 의미하는 어근 ‘카드(qad)’에서 나오는데 ‘분리’의 개념이 강하고 초연과 위엄을 지
참고문헌


권혁정, 「성화론의 재유형들과 개혁주의 성화론의 비교고찰」(총신대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노영주, 성화를 위한 기독교 어린이교육 커리큘럼 설계, (서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김광열, 「교육을 통한 성화 - 조직신학적인 관점에서」(서울: 총신대학교 부설 기독교교육연구소, 1999)
김광열, 「J. Murray의 결정적 성화교리연구」(서울: 신학지남사, 1994 가을 겨울 호)
김광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과 성화」(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0)
박형룡, 「박형룡 박사 저작 전집: 교의신학 구원론」, (서울: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98)
안토니 A 훅크마, 「개혁주의 구원론」, 류호준 역(기독교문서 선교회 1995)
요셉 리차드 저, 「칼빈의 영성」, 칼빈총서 4권, 한국 칼빈주의 연구원 편역(서울 : 기독교문화협회, 1993)
정훈택, 「교육을 통한 성화 - 기독교교육학적 관점에서」(서울: 총신대학교 부설 기독교교육 연구소, 1999)
존 칼빈, 「기독교 강요」, 김종흡, 신복윤, 이종성, 한철하 공역(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2)
최홍석,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신학지남」, 통권 제 257호(1998년 겨울호)
한국 칼빈학회 엮음, 유광웅 “성화론”, 「칼빈신학과 목회」(서울: 대한 기독교학회, 1999)
한춘기, 「교육을 통한 성화 - 기독교교육학적 관점에서」(서울: 총신대학교 부설 기독교교육 연구소, 1999)
한춘기, 「기독교 교육신학 I 」(서울: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8)
헤르만 바빙크, 「하나님의 큰 일」, 김영규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A. W. PINK, 윤종훈 역, 「구원의 교리」(서울: 도서출판 풍만, 1984)
J. I Packer, Rediscovering Holiness (Michigan:: Servant publications, 1999)
Peter Toon, Justification and Sanctification, (Illinois: Crossay Books, 1983)
Sinclair Ferguson, "개혁주의 신학과 개혁주의적 삶의 방식", 박형룡 역「신학정론」, Vol.8.2(1990.12)
Sinclair Ferguson, 성령, 김재성 역(서울: IVP, 19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