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

 1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1
 2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2
 3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3
 4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4
 5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5
 6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6
 7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7
 8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8
 9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판소리계 소설이란?
1. 문체
2. 수사법과 시제 
3. 전지적 시점과 편집자적 논평

♣판소리계소설 대표작 -춘향전
1.줄거리
2.춘향전의 특징
3. 춘향전의 배경
4. 인물탐구
5. 주 제

♣흥부전-심청전-토끼전의 주제
1. 흥부전
2. 심청전
3. 토끼전

♣그 외의 판소리계 소설
1. 장끼전
2. 옹고집전
3. 배비장전 (裵裨將傳)

본문내용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소설을 판소리계 소설이라 한다. 이 계열의 소설들은 판소리로부터 유래한 공통의 문체, 수사적 특징과 평면적 인물형 및 세계관을 보여 준다. 등이 판소리계 소설들이다. 그 문체는 운문과 산문이 혼합되어 있을 뿐 아니라 세련된 한문 투의 언어와 평민층의 발랄한 속어 및 재담. 육담이 엇섞여 있다. 삶의 고통을 그리는 비장함이 구수한 해학, 신랄한 풍자와 공존하면서 조선 후기 사회의 생활상을 폭넓게 형상화한 데에 이 작품들의 가치가 있다.
 
1. 문체  사설이 의 명칭으로 불렸다면 판소리계 소설은 으로 불려진 경우가 많았다. 판소리사설이 소리판의 창본으로 쓰이다 어느 시점부터 쓰임새가 달라져 소설로 바뀌어 나간 것으로 짐작된다.원래 판소리는 12마당이었다고 했으므로 12편의 사설이 있을 터이고 따라서 적어도 그만큼의 판소리 소설을 예상할 수 있는데 그 가운데 일부는 없어져 확인이 어렵다. 송만재(宋晩載)가 관우희(觀優戱)에서 말한 판소리 12마당이란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타령 배비장 타령 강릉매화전 옹고집타령 장끼타령 왈자타령 가짜신선타령 등인데, 그 가운데 소설로 바뀌어 지금까지 소설로 남아있는 것으로 춘향전 흥보전 심청전 토끼전(별주부전) 화용도(적벽가의 정착)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 숙영낭자전 등이다.    

- 율문적 문장판소리계 소설은 사설을 문자로 고정시킨 것이므로 문체에서도 공연을 목적으로 했던 사설의 여러 특징이 먼저 눈에 띈다. 단순한 서술체 문장에서 보기 어려운 율문적 문장체는 곧 창의 대본이었음을 말해준다. 장편 구비서사시로 사설의 장르를 분류하는 사람도 있지만 워낙 노래를 위한 바탕글에 목적을 두다보니 자연 문장 길이가 짧아지고 3-4음을 기본으로한 리듬이 알맞게 되었다. 문법 구조상 이야기식의 문장이 되지 못하고 숨의 휴지(休止-하던 것을 그침)에 의한 제약과 함께 노래의 율동을 돕고 그 의미를 명료하게 전하기 위해 문장이 짧아지지 않을 수 없었던 것도 또다른 까닭이었다.  판소리 사설은 아니리와 창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아무래도 창의 부분에 율문이 많이 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