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

 1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
 2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2
 3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3
 4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4
 5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5
 6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6
 7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7
 8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8
 9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9
 10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0
 11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1
 12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2
 13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3
 14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4
 15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5
 16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6
 17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7
 18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급진적 페미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이론적 배경
2.이론에 대하여...(사상가들의 의견 포함)
Ⅰ.‘출산’으로 본 급진적 페미니즘
(1) 출산: 저주인가 은혜인가?
1) 여성억압의 원인으로서의 자녀출산
2) 여성해방의 원천으로서의 자녀출산
(2) 어머니 역할: 사랑할까, 포기할까?
1) 생물학적 모성에 대한 반대 주장
2) 생물학적 모성에 대한 찬성 주장
3) 생물학적 모성에 대한 찬반론의 재평가
4) 계약모 내지 대리모에 대한 견해
(3) 결론
Ⅱ. ‘가부장제’로 본 급진적 페미니즘
(1) 생물학적 성과 가부장제적 성별
A. ‘여성성’과 ‘남성성’의 가부장제적 부과의 해결책인 양성
1) 밀레트의 「성의 정치학」
2) 「권력관계를 넘어서」에서의 프렌치의 분석
B. 양성을 넘어서기: ‘여성성’과 ‘남성성’의 가부장제적 부과의 궁극적 해결책인 여성문화
1) 데일리의 「하나님 아버지를 넘어서서」
2) 데일리의 「여성/생태학」에서의 주장
3) 「순수한 욕망」에서의 가치체계
(2) 페미니즘적 성활동
(3) 포르노 문학: 여성의 성활동에 대한 남성지배의 징후와 상징
A. 포르노 문학에 대한 선(先)페미니즘적 논의
B. 포르노 문학에 대한 페미니즘적 논의
1) 페미니스트 반포르노문학가들과 포르노문학 반대주장
2) 페미니스트 반-반포르노문학가들과 포르노물 검열에 대한 반대주장
(4) 레즈비아니즘: 여성이 통제하는 여성 성활동의 패러다임
(5) 급진적 페미니즘 비판
A. 여성의 생물학: 그것은 여성의 ‘선함’의 근원인가?
B. 여성의 감정들: 그것들이 여성의 ‘선함’의 근원인가?
C. 여성의 선함: 그것은 존재하는가?
(6) 결론
3.의의와 한계점
4.마치며...

본문내용
1.이론적 배경
급진적 페미니즘은 1960년대 말 나우·신좌파·민권, 그리고 반전운동에서 갈라져 나와 여성차별에 근원적으로 저항하고자 하는 중산층 백인여성의 소집단에서 출발하였다. 1960년대 후반에 대두한 급진적 페미니즘은 1967년부터 1971년에 걸쳐 가장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이러한 흐름이 촉발된 직접적인 동기는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전개된 인종차별 철폐운동을 주도한 시민권운동가 및 급진적 좌파운동을 주도한 뉴레프트(New Left) 활동가들이 억압당하는 계급으로서의 여성의 입장을 충분히 대변하지 못했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여성의 권리와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운동으로 시작된 여성운동은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하여 남녀의 성별(性別)에서 오는 모든 차별을 철폐하려는 여성해방운동으로 발전하였다. 그뒤 레드스타킹스(Redstockings)를 비롯한 페미니스트(The Feminist), 뉴욕 급진파여성(New York Radical Women) 등의 급진적인 그룹이 결성되어 여성을 피억압계급으로 간주하고 억압의 주체인 남성에게 지배되는 사회체제의 변혁을 지향하는 정치활동을 전개하였다.
급진적 입장에서 보는 여성 문제는 계급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성이 갖는 생물학적 특수성에 따라서 성 역할이 이루어지며, 나아가서 남성 지배가 정당화된다고 본다. 즉 자유주의 페미니즘처럼 제도 안에서 문제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체제 전체를 문제 삼는다는 의미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처럼 여성 억압을 계급 억압의 부산물로 여기지 않고 근원적인 것으로 강조한다는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남성 지배 메커니즘인 가부장제는 심리적, 문화적 현상으로서 이것이 여성들의 삶을 결정하고 억압하며 통제한다. 여성의 성과 출산에 대한 남성의 통제가 가부장제의 물적 토대이자 여성 억압 체계이다. 때문에 급진적 페미니즘은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구호 아래 여성의 사적 세계를 정치적인 분석 대상의 영역으로 확대시킨다. 또한 후기로 갈수록 '여성은 근본적으로 남성과 다르고, 여성의 문화적인 행동, 체험, 가치 체계 또한 지배적인 가부장제 문화와는 조화를 이룰 수 없다.'는 문화적 분리주의를 고집하면서 레즈비어니즘(Lesbianism)을 내세운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이 출현한 것은 크게 두 가지 축으로 구성된다.
한축은,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주요 활동가들은 대체로 60년대 급진적 학생 운동 속에서 출현한사람들인데 '여성'활동가들이 남성 활동가에 비해서 주변으로 밀려나고 남성 활동가들이 여성의 억압에 대해서 무관심한 것에 대해서 분노하게 된다.
다른 한축은, 여기에다가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초반을 거치면서 '고학력 여성'들이 출현하게 되는데 이들 '지식여성'들은 이전의 여성들과 달리 알만큼 알고 사회에 대한 비판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이들 여성들 중 다수는 을 하고 을 했는데 이들은 가사노동과 직장을 동시에 겸해야 하는 슈퍼우먼을 강요받게 된다.
그리하여서 두가지 축으로 출현한 여성들은 '직장'과 '집안'(가사노동)을 겸하는 이중고통을 당하면서 남성들은 겪지 않는 여성들만의 억압에 대해서 눈뜨고 문제제기하고 저항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