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1  [사회학]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1
 2  [사회학]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2
 3  [사회학]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3
 4  [사회학]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1.이론적 배경
2.이론에 대한 설명
3.쟁점
4.대표적 사상가
5.의미와 한계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본문내용
1.이론적 배경

페미니즘 내에서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1970년대 이전까지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정신분석학은 하나의 과학으로 간주되지 않은 채 단지 임상 치료요법의 하나로만 인식되다가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프로이트의 과학적 체계화 작업을 통해 뒤늦게 과학으로 발전한 학문분과였기 때문에, 페미니스트들은 이 접근방법에 대해 잘 몰랐을 뿐만 아니라, 심리문화적 측면보다 젠더에 대한 분석을 우선시해 왔기 때문이다. 그동안 자유주의 페미니즘과 맑스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모두 주로 젠더에만 관심을 쏟고 제도적, 정치적, 사회적 변화와 대안 마련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다 1970대에 들어서 급진적 페미니스트 중 일부가 남성성, 여성성 및 출산에 대한 연구를 위해 그 가능성을 탐구하고, 대상관계학파로 일컬어지는 초도로우나 사회주의 페미니스트 미첼 등이 모성이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분석을 시도하면서 비로소 정식분석학적 접근방법이 조명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여성 해방적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페미니스트들에게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여전히 의심스러운 것이었다. 더욱이 정신분석학의 이론적 기초를 닦은 프로이트의 지나친 가부장적 해석은 정신분석학적 접근을 페미니즘 이론에서 주변화시키는 계기로 작용했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최근까지 주변적인 접근방법으로서 자리해 왔다. 그러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이전의 페미니즘적 이론과 실천이 난관에 봉착했고 현실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물질적 측면에 중점을 두는 접근의 쇠퇴 현상, 후기산업사회의 복합성 증대 현상 등과 연관된 탈근대사회 담론이 활성화되면서부터 페미니즘 내에서 정신분석학적 접근이 새롭게 조명되기 시작했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복잡한 현대사회를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그동안 소홀히 여겨왔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최근 페미니즘 진영 내에서 적극적인 수용이 모색되고 있다.

2.이론에 대한 설명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은 다음 네 갈레로 발전하였다.
① 어떠한 생태학적 결정론도 반대하는 입장: A. Adler는 유아기에 겪은 열등감은 이를 극복하려는 이후의 노력에 의해 극복되어질 수 있다고 보며, K. Horney는 남근 컴플렉스가 남성들의 페니스가 아닌 남성들이 사회를 움직여 가는 힘을 흠모하는 것이며, 여성의 열등감은 자신이 사회적으로 종속되어있다는 것을 알게되는 데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이들은 인간의 심리 형성에 미치는 문화의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