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원의 삶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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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승원의 삶과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한승원 문학의 태동 배경
[유년시절 - 바다에 대한 인식]

[20대 - 문학에 눈을 뜨기 시작 ]

2. 한승원의 여러 소설적 모색

[생명력]

[한(恨)의 정서와 플롯의 구성]

[토속성]

[샤머니즘]

[한승원의 시집]

3. 해산토굴에서의 새로운 시작
[최근 변화 양상 - 불교를 통한 고찰]

4. 한승원 소설

5. 한승원 문학 기념 행적

본문내용
2. 한승원의 여러 소설적 모색

한승원 소설의 특질을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작가 자신이 말하는 것처럼 한승원은 많은 모색을 거쳐 지금에 이른 작가이고 아직도 그 모색을 진행하고 있는 생존해 있는 작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가지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생명력’과 ‘한(恨)’ 이 그의 작품세계를 관류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세현, 『20세기 한국소설 32』,한승원·조정례 편, 창비, 2005, p. 267.
이에 여기서는 그의 등단 작품 「목선」부터 낙향하기 전까지의 주요 작품들을 토대로 그가 시도한 소설적 모색을 살펴보고자 한다.

● 1968년(29세)
․ 전남중학교 교사됨.
․ 첫아들 국인 낳음.
․ 대한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목선」당선.


- 작가의 어린 시절의 추억과 체험이 잘 반영되어 있는 소설.
- 작가는 자신의 고향이 배경.
- 이 작품은 말초적이고 퇴폐적인 성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고 원시적인 생명의 흐름과 분출을 숨김없이 정직하게 묘사한 것과 목선이 지닌 상징성이 돋보임.
- 목선은 이후의 한승원 작품의 중요한 요소(생명력 등)를 포함하고 있음.

[생명력]

한승원에게 ‘생명력’은 ‘성(性)’ 혹은 에로티시즘으로 나타난다. (그가 생명력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는 바다 또한 에로티시즘으로 파악하고 있다. 바다를 여성의 성기 또는 자궁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섬 속의 섬 등은 남성의 성기로 파악하고 있다.) 그에 많은 소설들에서 성애 장면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승원 소설에서 성은 원초적인 것이다. 또한 성은 남녀의 기본적인 관계이다. 자유로운 성이 억압당하는 관계는 비정상적인 관계인 것이다. 이 비정상을 야기하는 것은 바로 계급 또는 계층으로 갈라진 현실이다. 즉, 자연스러운 남녀의 관계가 현실의 논리에 묶여 비정상적인 것으로, 혹은 배척 되어야 할 것으로 규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한승원의 소설에서 성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관계로 나타나며 또한 행방의 의미를 갖는다. 다른 한 편으로는 성은 본래의 관계가 아닌 만들어진 관계, 사회적 관계에 제약되어 있는 현실에서 해방을 뜻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