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1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1
 2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2
 3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3
 4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4
 5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5
 6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6
 7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7
 8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8
 9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제1절 경영전략의 의의와 목표

제2절 경영전략의 추진과정

제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제1절 사업수준에서의 경영전략

제2절 기업수준에서의 경영 전략

제3절. 국제수준에서의 경영전략
본문내용
제2절 경영전략의 추진과정
1.1.1. 전략목표의 설정과정 : 전략목표(strategic goal)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명을 분명히 해야 한다. 분명한 사명을 가지고 사업에 임할 때 그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1.1.1.1. 기업사명의 명확화
기업사명(mission)이란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을 통해 궁극적으로 어떤 가치를 창출해 낼 것인가 하는 기업존립의 근거를 의미한다. 이는 경영전략의 구도를 설정하는 장(㙊)인 전략사업영역의 설정과 전략수립의 전 과정에서 판단의 기준이 되는 전략목표설정의 기초가 된다.
기업사명은 세부적인 전략목표설정의 기추가 된다. 기업사명은 일반적으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인 전략관리의 지침이 필요한데, 이것이 전략목표이다. 전략목표는 경영전략의 실행을 통해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결과를 가능한 한 정량화된 형태로 구체화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언제까지 무엇을 수행해야 된다는 식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 전략목표의 설정과 기업사명의 명확화 [Hunger & Wheelen, 1993 : 15-16 참조.]
1.1.1.1.1. 경영전략의 궁극적 목표는 기업사명을 달성하는 것이므로, 전략목표는 기업사명과 연계되어야한다.
1.1.1.1.2. 전략목표는 반드시 조직 내무 구성원들이 수용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경영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조직 내 모든 구성원들의 이해와 참여가 필수적이다.
1.1.1.1.3. 전략목표는 실행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구성원들이 도전할 수 있는 수준에서 결정 되어야 한다.
1.1.1.1.4. 경영전략은 오랜 기간에 걸쳐 실행되기 때문에, 전략목표는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1.1.1.1.5. 경영전략이 실제로 기업가치의 극대화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에 따른 합리적 보상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전략목표는 정량화되어야 한다.
순수기회
정부
기업의 전략 ․
조직 및 경쟁상황
요소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 산업
1.1.1.2. 전략목표의 결정요인

1.1.1.2.1. 요소조건: 해당 산업에서 국제적으로 경쟁하는 데 필요한 생산요소의 상대적 양을 말하는 것으로 크게는 인적 자원, 물적 자원, 재무적 자원, 사회간접자본 등 국가에서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부존 요소와 기업 ․ 산업 ․ 정부 등 개별주체들의 공동노력에 의해 창출되는 창출요소로 구성된다.
1.1.1.2.2. 기업의 전략 ․ 조직 및 경쟁상황: 경쟁구조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시장에서 기업들 간의 경쟁적 상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자국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구조와 라이벌관계 형성은 기업이 국제경쟁에서의 자생력을 키우는 밑바탕이 되기 때문에 기업경쟁력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1.1.1.2.3. 관련 및 지원 산업: 특정산업의 발전은 혼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대개의 경우 관련 산업군과 함께 발전하므로 관련 및 지원 산업의 역할이 강조된다.
1.1.1.2.4. 수요조건: 수요조건은 시장규모라는 수요의 양적 요인뿐만 아니라 세분시장마다 나타나는 수요자의 욕구 등과 같은 질적 요인까지 포함한다.
1.1.1.2.5. 정부: 정부는 위의 네 가지 요인들을 유기적으로 조화시켜 주는 외생변수와 같은 역할을 한다. 정부의 역할 중에서 기업의 국제경쟁력에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 것은 산업정책의 개발이다. 산업정책(industrial policy)은 정부가 자생력이 약한 기업을 보호하고, 독점금지법, 조세정책, 통상정책, 금융정책 등을 통해 기업 활동을 특정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기업 활동을 지원 ․ 규제하는 정책을 말한다.
1.1.2. 경영전략의 관리과정
1.1.2.1. 전략적 상황 분석: 최적의 경영전략을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만 할 기업의 외부환경요인과 내부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들을 어떻게 종합적으로 분석할 것인가 하는 전략적 상황분석을 한다.
1.1.2.1.1. 외부환경 분석: 외부환경 분석은 전략목표 달성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을 크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나누는 것이다. 먼저 기회요인은 현재 혹은 미래의 기업 활동에 유리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해당 산업이나 개별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개발, 유리한 원재료 공급자의 출현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위협요인은 현재 혹은 미래의 기업 활동에 중대한 불이익을 초래하는 환경요인으로,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 정부의 규제, 공급업자의 교섭력 강화, 급격한 소비자의 욕구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동일한 환경요인이라도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서 기회요인으로 인식될 수도 있고, 반대로 위협요인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1.2.1.2. 내부능력 분석: 내부능력 분석은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환경의 기회 중 기업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 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활동이다. 기업 내부의 강점은 기업이 참여하는 시장의 용구 및 경쟁자에 대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기업 내부의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 내부의 약점은 기업이 효과적인 경영성과를 산출하는 데 심각한 방해가 되는 것으로서 자원, 기술, 능력 면에서의 제한이나 결핍을 말한다. 내부능력 분석은 먼저 기업의 성공에 핵심적인 전략적 내부요인들을 선정하고, 전략적 내부요인들을 입증하기 위한 접근법으로는 ① 생산 ․ 판매 ․ 자금조달 등과 같은 기능단위의 능력을 중심으로 한 기능적 접근법, ② 기업을 제품의 설계 ․ 생산 ․ 판매 등과 같은 일련의 가치활동의 집합으로 보고 가치활동들 간의 연결관계에 의해 창출되는 시너지효과를 중심으로 한 가치사슬접근법, ③ 과거 기업들의 경험을 토대로 어떤 조건하에서 어떤 내부요인들이 중요한가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한 PIMS(Profit Impact fo Market Strategy)를 활용하는 방법, ④ 전략(Strategy) ․ 구조(Structure) ․ 시스템(System) ․ 스타일(Style) ․ 스탭(Staff) ․ 기술(Skill) ․ 공유가치(Shared Value)의 일곱 가지 요인을 중심으로 이들 간의 적합관계 형성에 초점을 두는 맥킨지(Mckinsey & Co.)가 개발한 7-S접근법까지 해서 네 가지가 있다.
1.1.2.1.2. 이러한 전략적 내부요인들을 일정한 표준과 비교함으로써 기업의 현재 위치를 파악한다. 전략대안의 수립: 외부환경요인 및 기업내부요인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여 전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대안들의 수립 방향 및 지침을 제시해 주는 기법으로 흔히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을 사용한다.
1.1.2.1.3. SWOT 분석이란? 전략이 외부상황과 내부능력 간의 강력한 적합관계를 창출해야 된다는 원칙하에 전략적 상황요인들 간의 관계를 요약하여 경영전략의 대안들을 개발 ․ 수립할 수 있는 지침을제공하는분석도구이다.1.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