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

 1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
 2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2
 3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3
 4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4
 5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5
 6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6
 7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7
 8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8
 9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9
 10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0
 11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1
 12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2
 13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3
 14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4
 15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5
 16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6
 17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7
 18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모비스는 어떤 회사인가?
2. 현대모비스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모듈화 전략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3. 모듈화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업 내부의 역량은 무엇인가? 현대모비스는 역량을 갖추었는가?
4. 현대모비스가 직면할위기는 어떤것이 있겠는가?
5. 현대모비스의 장 단기 전략적 제안을 제시해 보시오?
본문내용
 -제안 전산시스템 구축
2007년 부터는 전산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간편한 제안등록 및 채택여부/심사등급의 신속한 결정이 가능하게 되었고 사업장이 분산되어 있어 어려움을 겪었던 실적관리를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 -협력사 대표 역할 강화
협력사 관리자의 업무전문성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제안 참여를 통한 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협력하고 있다.
3) 2001년 '가치경영 혁신상'을 수상한 현대모비스(회장 정몽구)는 다양한 경영혁신활동을 통해 모비스의 '가치' 창출에 기업 역량을 집중해 오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사업 구조조정과 함께 '효율성'에 집중한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펼치며, 지난해 창사이래 최대 규모인 2조 9,647억원의 매출과 2,74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하는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치경영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성공에는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경영혁신활동과 가치경영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선진경영기법의 도입을 통한 수익위주의 경영인 '효율경영'과 '이익창출', 창출된 이익을 주주와 종업원, 고객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는 '분배' 등 세 가지 가치경영의 요소들을 수행하며 가치경영을 적극 실현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올해에는 품질경영, 지식경영, 투명경영을 가치경영을 위한 기본 방침으로 정하고 경영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제품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품질경영을 위해 품질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강화하고 전 사원들에게 목표의식 및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현장중심의 자발적인 품질 개선 운동을 유도하고 있다. 품질정보 전산화로 고객의 불만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고 물류 프로세스 및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한 예방적 품질관리를 강화하는 등 품질 경영 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지식경영 측면에서는 전사적으로 지식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내 각 부문에서 습득된 지식을 축적할 뿐만 아니라 전 사원이 공유하고 이를 실제 업무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첨단 인트라넷, 화상회의 시스템, UMS 등의 정보화 관련 시스템들의 기능을 강화하고 전 임직원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조직 내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자유롭게 전달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투명경영을 위해서는 투자자에게 회사의 기업 가치를 알리고자 국내는 물론 해외의 투자자들을 상대로 기업설명회(IR)를 적극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개발 분야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자동차 부품 제조의 독자적 기술력을 확보하고 꾸준한 흑자 경영을 지속, 자동차 부품의 제조•판매•수출 전 분야에 걸친 세계적인 종합부품업체의 위상을 확고히 다지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창출된 이익의 적절한 분배 및 투자를 통해 가치경영을 리드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방침이다.

◇"전사적 혁신활동 결실" = 업계에서는 이 같은 현대모비스의 행보가 전사적인 혁신 경영 활동을 통해 가능해졌다고 보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주 생산품은 단위 자동차 부품들을 집합체로 만들어 특정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 모듈(module) 제품들이다.
이 회사는 모듈 사업 부문에서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시장 변화에 발맞춰 신제품을 만드는 역량을 강화해 왔다.
부품 설계단계부터 신소재를 적용하는 등 제품 성능을 향상시키되 원가를 낮추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내외 시장이 '화답'을 해 왔다는 것.
또 다른 사업 영역인 '애프터 서비스' 시장에서도 혁신 작업이 진행됐다.
국내외 시장에서 애프터서비스용 부품 공급망을 확충하고 대리점의 판매 역량을 강화시켰더니 소매 판매가 증대되는 효과가 돌아왔다.
물류 역시 체질이 대폭 개선된 분야라고 현대모비스는 강조했다.
지역별로 부품 운송을 통합하고 재고 흐름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한 결과 지난해 500억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 총력" =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경영활동을 통해 얻은 추진력을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신성장 동력이 돼 줄 제품을 개발하는 데 쏟고 있다.
특히 친환경 및 지능형 자동차에 장착될 부품을 개발하는 작업이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미 하이브리드 차량에 탑재될 핵심 부품인 구동모터와 통합 패키지 모듈은 이미 양산에 돌입한 상태이다.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 전호석 부사장은 "우리 회사가 만드는 부품은 하이브리드용 전용 부품 중에서 기능 기여도가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부품"이라며 "전기차와 연료전지차 등에도 함께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전자부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자동차 시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