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

 1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
 2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2
 3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3
 4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4
 5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5
 6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6
 7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7
 8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8
 9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9
 10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0
 11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1
 12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2
 13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3
 14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4
 15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5
 16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6
 17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7
 18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다문화 가정이란?

3) 다문화 가정의 실태

4) 다문화 가정의 실제 사례

5) 다문화 가정의 문제 해결 방안

6)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정책의 추진방향 및 과제

7) 나오는 말

본문내용
(3) 문화적 차이에 따른 이주 여성의 사회 부적응

다문화 가족을 구성하는 부부들은 각각 자신이 성장한 출신국가에서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해왔으며, 그에 따른 결혼관과 가족관을 유지한 채 다른 문화를 가진 상대와 결혼, 가족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상황 중, 가족관계에서 서로의 역할과 기대의 불일치, 권위적 가족질서 등 가족 제도 및 문화의 차이에 기인한 가족 내부 갈등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 남성과 결혼하여 이주해 온 여성들은 ‘한국 사람이 되어야한다’는 요구를 직간접적으로 받는다. 이는 한국어 습득뿐만 아니라 한국의 풍습과 함께 한국적 가족질서에서 며느리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을 요구받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동남아 지역의 국가들은 양변제로 불리는 가족체계의 전통을 갖고 있다. ‘양변제란 ‘재산과 지위에 대한 권리와 혈통이 부모와 자녀 사이에 남녀를 구별하지 않고 동등하게 계승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전통 속에서 이 지역 여성들은 결혼 후에도 경제활동에 참가하여 재산을 운영하고 이에 맞게 남편이 가사에 참여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 시가와 친정의 관계는 동등하며,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관계 역시 명령-복종의 관계가 아닌 호의-존경의 관계로서 인식하고 있다.
이와 달리 한국 사회는 가부장적 가족질서가 여전히 강한 곳이며, 이에 대한 태도에서 도시보다 농어촌이 더 완고하다 할 수 있다. 이주여성들은 한국 남성과의 결혼을 통해 기존에 자연스럽게 여기던 아내와 며느리, 딸의 지위와 역할이 아닌 전혀 다른 가족질서에 편입됨으로써 매우 당황스럽고 혼란스런 ‘문화 충돌’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몇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
먼저 결혼을 하면 독립하지 않고 시어머니 등 시댁 식구들과 함께 살거나 생활에서 밀접해 있는 문화가 이주 여성들에게는 낯선 것이었다. 더욱이 시어머니가 부부관계, 자녀양육 등 가족 내에서 자신의 권리를 침해하고 간섭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어 한다.
가부장적 가족질서에서 남성의 가사참여를 부정적으로 봄으로써 이에 대한 부담이 모두 여성에게 부과되는데, 이주여성들은 이를 매우 이질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남편에게 일방적 순종과 인내를 요구하는 가족질서는 이주여성들에게 이해할 수 없는 차이일 뿐만 아니라 부당한 것이다.
그 외, 모국의 친정에 송금하는 문제에서도 갈등이 일어나는데, 한국 남성들이 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부담스럽게 여기는 것에 반해, 이주여성들은 남편으로서 당연한 의무로 생각한다. 친정에 대한 경제적 기여가 성공적 결혼의 징표이기도 하지만 이주여성들이 갖는 친정에 대한 관계 인식이 한국의 일반적인 태도보다 더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 남성과 동남아 여성의 국제결혼으로 이뤄진 다문화가족에서 가족관계와 관습에 대한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은 가족구성원 모두에게 힘든 일이지만, 특히 사회적,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