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효용론

 1  [현대시론] 효용론-1
 2  [현대시론] 효용론-2
 3  [현대시론] 효용론-3
 4  [현대시론] 효용론-4
 5  [현대시론] 효용론-5
 6  [현대시론] 효용론-6
 7  [현대시론] 효용론-7
 8  [현대시론] 효용론-8
 9  [현대시론] 효용론-9
 10  [현대시론] 효용론-10
 11  [현대시론] 효용론-11
 12  [현대시론] 효용론-12
 13  [현대시론] 효용론-13
 14  [현대시론] 효용론-14
 15  [현대시론] 효용론-15
 16  [현대시론] 효용론-16
 17  [현대시론] 효용론-17
 18  [현대시론] 효용론-18
 19  [현대시론] 효용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현대시][시론][환유][모더니즘기법][몽타주기법][시적 화자][모더니즘][몽타주][시]]현대시의 시론, 현대시의 환유, 현대시의 모더니즘기법, 현대시의 몽타주기법, 현대시의 시적 화자,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분석
  • [현대시론] 시인 박인환의 작품 분석-효용론적, 모방론적, 작품론적 관점
  • [현대시론] 시인 박인환의 작품 분석-효용론적, 모방론적, 작품론적 관점
  • 현대 시론시와 언어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현대시][현대시 형식][현대시 전개][현대시 변화][현대시 연구][현대시 방언][현대시와 이미지즘][이미니즘]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변화, 현대시의 연구, 현대시의 방언, 현대시와 이미지즘 분석
  •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
  • [현대시][현대시 방언][현대시 시적 화자][현대시 대표적 시인][초현실주의]현대시의 개요, 현대시의 형태,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방언, 현대시의 시적 화자,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현대시와 초현실주의 분석
  • 문학의 이해(1) - 총론, 시론, 소설론
  • [현대시론] 효용론
  • 소개글
    [현대시론] 효용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효용론이란?
    3. 작품해석
    3.1 평단에선 인정받지만 독자들에겐 외면 받는 시
    3.1.1 이상 「오감도」
    3.1.2 김민희 「폴리그래프 27」
    3.2 독자들에게 사랑받지만 평단에서 외면 받는 시
    3.2.1 해제 및 작가소개
    3.2.2 류시화 「시를 평론한다는 사람들에게」
    3.2.3 원태연 「때로는 우리가」
    3.3 독자와 평단 모두에게 사랑받는 시
    3.3.1 윤동주 「십자가」
    3.3.2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4. 느낀 점
    5. 결 론
    본문내용

    (2) 일반적인 해석
    일제 치하의 억압된 실존적 불안을 그린 작품으로 자동기술법을 사용하여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반복의 수법을 사용한 이 작품은 피해망상, 과대망상과 같은 병적인 상태에서 쓰여 진 것이라 볼 수 있으나, 확대 해석하면 인간애를 역설적으로 표현하였다고 볼 수 있다.
    "모든 현대인은 절망한다. 절망은 기교를 낳고, 그 기교 때문에 또 절망한다."고 소리쳤던 이상. 만약 우리 문학사에 그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이 땅의 문학은 참으로 무미건조하였을 것이다. 이상을 현대시의 기수(旗手)라며 천재적 시인으로 높이 평가하는 평자(評者)가 있는가 하면, 당시 일본 문단에 유행했던 시경향의 단순한 모방일 뿐이라며 낮게 평가하는 평자도 있는 것을 보면, 어느 쪽의 평가를 받든지 간에 그는 분명 '이상(異常)한' 시인이자 소설가요, 수필가로서 대단한 주목을 받고 있음은 분명하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오세영,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09.22
    해석참고 사이트: 우리말 사랑누리집 현대시 http://www.woorimal.net/


    (3) 효용론적 관점에서 이상의 시
    이상의 시는 나를 포함한 독자들을 매우 당황시키는데, 굉장히 초현실주의적인데다가, 자동기술법과 같은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시를 처음 봤을 때 느껴지는 감정은 시 라기 보다는 오히려 낙서에 가깝게 보이고, 해석을 해보려하면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알 수 없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각 시어들의 의미는 시험에 나오기 때문에 일단 외우긴 하지만, 진짜 이것이 의미하는 것이 이걸까 하는 의문이 많이 들고, 그렇게 한번 인식된 시어는 머릿속에 각인되어서 무의식적으로 무조건 그렇게 시를 파악하게 만든다.



    참고문헌
    6.참고문헌
    『문학의 이해』김시태, 태학사 22p~24p 참고
    『슬픔이 기쁨에게』,정호승, (창작과 비평, 1993)
    『신춘문예 당선시집 1994』 김민형, 문학세계사, 1994.01.01
    http://cafe.daum.net/honzastudy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오세영,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09.22
    해석참고 사이트: 우리말 사랑누리집 현대시 http://www.woorimal.net/
    류시화,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푸른숲, 1991, p109
    류시화,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열림원, 1996, p101~110 참조
    류시화 엮음 『지금 알고 있는 것 그때도 알았더라면』, 열림원, 1998, p10~11
    시가 있는 푸른숲 http://www.ixia.pe.kr
    류시화 공식 사이트 http://www.shivaryu.co.kr/
    네이버뉴시스 2009-03-18
    문화일보 2010-01-04
    한국일보1996-11-11
    경향신문01-02-10
    문화일보2000-02-04
    문화일보 2002-06-04
    이경철 동국대 한국문학연구20, 1998 p96~97,p103~104참조
    씨네21 2009.03.11
    이승하 1998.3
    원사모http://www.tywo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