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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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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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 들어가는 말
■ 명칭과 형성
■ 형식
■ 장르적 성격
■ 작품
󰋮 경기체가의 시대구분에 따른 작품 범위 및 특징
󰋮 정서 표출양상에 따른 경기체가의 변화
■ 작자와 향유계층
󰋮 사대부의 경기체가
󰋮 예조 찬진의 경기체가
󰋮 불교계 경기체가
■ 연행방식
󰋮 음영으로의 전환과 형식변화
󰋮 음영으로의 전환과 형식의 변화 - 주세붕의 경기체가
󰋮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 쇠퇴원인
■ 맺음말
본문내용
■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경기체가는 고려조에 생성하여 한문 문화권의 상층 지식인들에 의해 발달한 노래로, 특히 신흥 사대부의 향락적인 생활상과 그들의 감정을 읊은 노래이다. 이러한 경기체가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국문학 장르보다 일찍부터 연구되어 왔고, 대부분 일단락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그 장르적 성격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경기체가는 엄격한 형식적 제약 속에서 외부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을 일정한 관점에 의해 선택 또는 재구성하고, 그것을 하나의 경(景) 안에 포괄하는 정서적 감격의 표현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이 같은 특성을 놓고 경기체가 장르의 성격을 규정함에 있어 여러 이견들이 제시되었는데, 처음에는 서정 장르의 하나로 보다가 나중에는 교술 장르의 일종으로 보는 새로운 견해가 제시되기도 하고, 이와는 달리 서정이나 교술의 어느 한쪽으로 귀속시키지 않고, 중간·혼합적 갈래의 하나로 보는 견해도 나왔다. 박경주, 앞에 책, p210

이처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이 분명하게 해명되지 못한 것은, 국문학의 장르론이 확립되지 못함과 경기체가 작품들의 구조나 역사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성과들을 장르적 성격과 연결 지어 생각하려는 노력의 미흡에 의한 것일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의거하여, 이 글에서는 먼저 국문학의 장르론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경기체가의 역사적 장르로서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 경기체가의 장르에 대한 견해
①교술장르(조동일)
조동일은 경기체가를 교술 장르로 보았는데 경기체가는 실제로 존재하는 객관적인 세계상의 제시이므로‘자아의 세계화’인 교술시로 보아 ‘교술시에서의 세계상은 작품은 특별히 설정된 작품내적 창조물이 아니라 작품을 떠나서도 존재하는 실제물을 작품 내에 옮겨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조동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학술원 논문집, 15, 1976


②서정장르(김학성, 성호경, 박일용)
김학성은‘자아의 세계화’란 있을 수 없으며 경기체가는 세계의 객관성을 자아의 미적 감각에 의해 변형시켜 미적 구조물을 형상화하고 있으므로 오히려‘세계의 자아화’인 서정시로 보아야한다고 했다.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원광대출판국, 1980.
(그러나 후에 견해를 수정하여 장르 변천을 율격적으로 살핀다고 하면서, 초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경기체가의 율격적 통제가 사라지고 상당히 자유로운 율격을 취하는 점에 근거하여 장르적 성격도 처음에는 교술성이 두드러졌다가 후대로 갈수록 서정성이 두드러져 간다고 보았다.) 김학성, 󰡔경기체가󰡕, 한국문학연구입문, 황패강 외 편, 지식산업사, 1982

성호경도 한림별곡을 대상으로 하여 경기체가에서 제시되는 세계상이 실재의 세계상이 아닌 상상의 세계상이라도 작자와 독자 사이에 잘 알려져 있어 동일한 정서적 체험을 얻을 수 있다면 작품이 성립되므로 경기체가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바는 정서에 있는 것이지 세계상 자체가 아니라 하여 서정장르로 보았다. 성호경, 「경기체가의 장르」, 󰡔한국문학사의 쟁점󰡕, 장덕순 외, 집문당, 1986.
(이후 경기체가가 후대로 갈수록 정서적 체험의 측면보다는 세계상의 제시라는 측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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