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악장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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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악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발제를 시작하며
1. 악장의 흐름
1) 악장의 형성
2) 악장의 성격
3) 악장의 시대별 모습
2. 악장의 종류
1) 개인제작 악장
2) 공동제작 악장
3. 악장 대표작품 분석
1) 용비어천가
2) 월인천강지곡
4. 악장에 대한 논란
1) 명칭 논란
2) 범주 논란
3) 악장 장르론의 새로운 방향
 마치며

본문내용
② 교술시로 보는 견해
용비어천가의 창작동기와 내용은 조선건국의 합리화와 후대 왕에 대한 권계, 조선의 영원한 발전을 송축하는 것이다. 이처럼 용비어천가는 목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점에서 용비어천가 역시 다른 악장과 마찬가지로 교술시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이다.
- 조동일 : 서사가 완결되어 있지 않고, 산문으로 쓴 주가 장황하게 첨부되어 있어 역사적인 사실과의 관련을 설명하므로, 용비어천가가 교술적인 성향을 지닌다고 보았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지식산업사, 1994, 288쪽 조동일은 용비어천가를 교술적인 서사시로 보았다.
또한 각 장이 서로 독립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고, 노래에 나타난 사연을 이해하려면 해설을 참고해야 한다는 것이 교술시로 보는 주요한 근거라고 하였다.
- 조규익 : 특정 이념의 지배를 받는 교술적인 세계가 악장에서는 압도적이라고 하면서, 용비어천가는 서정적 자아․서사적 자아가 함께 등장하여 주정적 세계․허구적 세계를 형성하면서도, 그것들이 결국 역사적 자아 혹은 교술적 자아의 재투사에 의해 변질되므로, 애당초의 서정․서사는 본 모습을 유지할 수 없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성기옥의 연구에서, 서사와 결사를 빼버리고 용비어천가의 장르적인 성격을 판단한 것을 비판하였다. 그는 용비어천가의 의 끝맺음을 교술로 낸 것은 작자들의 창작 의도로부터 나온 것이며 이것이 작품 전체 구조를 교술적 분위기로 몰아간다고 하였다.

1 ~ 2장 (서사)
천지 우주의 생성과 변합의 원리에 맞추어 조선이 건국되었다는 원리를 제시
3 ~ 109장 (본사)
서사적 부분
110 ~ 124장 (결사)
서사적 부분으로부터 도출된 교훈들을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교술적 부분


용비어천가에서 특히 교술적 성향을 많이 드러내는 부분은 제 3장에서 8장까지의 사조의 행적과 제 9장에서 16장까지의 태조의 행적으로, 이 부분은 영웅서사시적인 특징보다는 수천명사상(授天命思想)이 드러난다.
이와 같이 용비어천가는 부분적으로 서사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삽화가 병렬적으로 나열되어 있고, 이러한 반복이 주제인 교훈의 강화를 위해 쓰였기 때문에, 용비어천가는 교훈적인 내용과 주제로 마무리된 교술시로 볼 수 있다.

③ 서정시로 보는 견해
용비어천가는 그 구조가 각 장으로 완결되는 단시적(短詩的)인 성격을 지니며, 또한 각 장을 부분적으로 떼어내도 문제가 되지 않을 만큼 각 장이 독립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정시적 경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용비어천가에 나오는 어미의 모습을 살펴보았을 때, "~하시니"와 같은 어미는 생략과 축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조규익,「선초악장문학연구」, 숭실대학교 출판부, 1990
조규익,「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 민속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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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지,「용비어천가1」, 솔출판사, 1997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4
허웅, 이강로 공저,「주해 월인천강지곡 상」, 신구문화사
조흥욱,「에 대하여」,『새국어생활』(13권 3호), 국립국어연구원
김기종,「월인천강지곡의 저경과 문학적 성격」, 보고사, 2010
윤석민,「월인천강지곡의 텍스트성」,『월인천강지곡의 텍스트 분석』, 집문당,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