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영화 `아마데우스`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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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호학] 영화 `아마데우스`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시작하며
1. 음악이 가지는 기호적 의미
2. 줄거리 요약
3. 영화 내에서 나타나는 음악과 그 기호성
3-1. 불완전한 기호 체계로서의 음악
3-2. 불완전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음악 기의의 차이점
3-3. 기호간의 전이현상
3-4. 음악의 기호성을 입증할 구체적 예로서의 두 주인공의 음악
5. 작품 안에서 개인에 의해 자의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기호들
5-1. 인간이었으나, 인간이 될 수 없었던 모차르트
5-2. 끊임없이 모차르트의 주위를 맴돈 아버지의 망령
5-3. 모차르트가 되고 싶었던 살리에리
6. 영화에서 보여지는 기호 해석의 한 갈래
6-1. 바라보는 살리에리, 보여지는 모차르트
6-2. 죽어서도 살리에리를 억누르는 모차르트
7.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시작하며

는 천재 음악가인 모차르트와 이를 시기하는 살리에르의 질투와 분노, 이로 인해 살리에르가 모차르트를 죽음에 몰아넣는다는 전제하에 만들어진 영화이다. 이 영화의 제목을 보면 라는 기표는 즉 모차르트의 중간 이름임과 동시에 라틴어로 "신의 아들" 또는 "신의 사랑"이라는 의미로 모차르트가 가진 선택받은 자의 천재적 재능과 유표적 특성을 나타내는 기의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 조는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와 잊혀져 버린 당시 최고의 음악가 살리에르의 차이를 통해 음악이라는 기호가 갖는 특성과 성질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영상 및 청각 요소 등을 통해 기표와 기의의 관계를 고찰해보는 텍스트 분석방식을 선택하였다.

1. 음악이 가지는 기호적 의미
음악을 기호학의 방법으로 다룰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은 흥미로운 질문이다. 그것이 흥미로운 이유는 어떠한 개념의 경계선상에 있는 것은 미묘해지기 마련이며, 그러한 미묘한 사안은 항상 우리에게 개념을 다른 시각에서 고찰할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음악을 기호학의 대상으로 논의할 때에 으레 예를 들게 되는 음악의 기호성에 대한 소박한 예로, 어떤 음악이 어느 상황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기호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을 들 수 있다. 영화의 한 장면에 흐르는 한 선율이 주인공의 심리 상태를 나타내는 기호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음악의 기호성에 대한 논의에는 이러한 소박한 예증 외에 소리의 유사성에 기초하는 설명이 있다. 예를 들어, 러시아의 작곡가 무소르크스키의 피아노 모음곡「전람회의 그림」에서 보여지듯 어떤 음악이 어떤 정경을 표현하므로, 그 소리들이 시각적 영상을 대신하는 기호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경우다.
참고문헌
송효섭, 「문화기호학」, 도서출판 아르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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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준, 「영화 음악의 이해」, 도서출판 한나래, 2000
피터 셰퍼, 「아마데우스」, 박준용 옮김, 빛샘, 1997
김 완 「그레마스 기호학의 기본전제」,http://nongae.gsnu.ac.kr/~cas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