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

 1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1
 2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2
 3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3
 4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4
 5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5
 6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6
 7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7
 8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8
 9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9
 10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뮬란을 통한 동아시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영화 소개

1-(1) 뮬란 줄거리

1-(2) 영화 해설

1-(3) 제작자 소개
2. 원작 소개

2-(1) 원작 소개-목란사

3. 여성상에 대하여

3-(1) 영화에서 등장하는 고대 중국의 여성상

3-(2) 고대 한국과 일본의 여성상

< 한국 여성 >

< 일본 여성 >

3-(3) 현대 동아시아의 여성상

4. 영화를 통해 보는 서양에서 바라보는 동양의 모습

4-(1)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된 동양

- 전체적인 배경 & 캐릭터 묘사
- 어색하게 표현된 점
- 뮬란을 통해 보여지는 동양사상
-무슈(Mu shu)가 가지고 있는 알레고리

4-(2)「뮬란」에 그려진 훈족의 모습
본문내용
2. 원작 소개

2-(1) 원작 소개-목란사

북방의 횡취곡(橫吹曲)의 하나이며, 《악부시집(樂府詩集)》 권25에 수록되어 있다. 목란이라는 젊은 여성이 연로한 아버지를 대신하여 남장으로 출정하고는, 멀리 새북(塞北) 땅에서 전공을 세워 높은 작위를 얻지만, 이를 버리고 귀향한다는 소박한 민요조의 작품이다. 이 목란종군 설화는 화북(華北) ·화중(華中)에 널리 유포되었으며, 각지에 그 묘(廟)가 있고, 희극(戱劇) 등에서도 취급되었다. 지금의 중국에서도 이 이야기는 사랑을 받아, 영화나 연극으로 거듭 상연되고 있다고 한다.
이 시는 목란이 집에서 베를 짜는 광경에서 시작된다. 목란은 베를 짜며 아버지의 이름이 징병자 명단에 올려있던 것을 보고 땅이 꺼져라 한숨을 내쉰다. 목란의 아버지는 너무 연로해 힘든 군역을 견디지 못할 것이고, 대신 나갈 형제도 없었던 것이다. 목란은 고심 끝에 아버지 대신 군대에 가기로 결심하다. 목란은 군대를 따라 10년을 싸워 마침내 승리를 거두고 임금으로부터 상을 받아 돌아온다. 목란이 고향집에 도착하자 아버지와 가족들이 모두 나와 환영하고, 목란을 따라왔던 동료들은 여인의 옷으로 갈아입은 목란을 보고 깜짝 놀란다.

목란은 동문을 열고 들어와 서쪽 행랑에 앉아, 전쟁 때의 군복 벗고 옛날 입던 치마 입고, 창 앞에서 구름머리 매만지며 거울 앞에서 뽀얗게 화장을 한다. 문을 나서서 전우들을 만나니 모두 깜짝 놀라며, 십이년을 함께 생활했지만 목란이 여자인줄 정말 몰랐다 하네.

이 시는 매우 용감한 영웅적 자태를 지닌 북방 소녀의 인물상을 매우 생동감있게 표현하고 있으며 특히 목란의 심리묘사에 많은 공을 들였다. 이 작품은 문학적으로도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이 작품의 주인공은 남녀노소(男女老少) 모두가 흠모하는 영웅상으로 깊이 각인되어 있다.
‘목란사(木蘭辭)’에는 전쟁에 나가 공을 세우는 영웅의 이야기에 ‘충과 효’의 정신이 알맞게 버무려져 있다. 목란은 원래 유목민 출신이었으나 중국내지에 들어와 살면서 호족과 한족의 두 모습을 지닌 것으로 나타난다. 고상하게 베틀을 짜던 여인이 전쟁이 나자 자비를 털어서 말을 사서 변경으로 나가는 모습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이 시는 매우 용감한 영웅적 자태를 지닌 북방 소녀의 인물상을 매우 생동감있게 표현하고 있다. 특히 목란의 출병전후, 그리고 승리를 거두고 귀향하기까지의 심리묘사에 많은 공을 들였다. 이 작품은 문학적으로도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이 작품의 주인공은 남녀노소 모두가 흠모하는 영웅상으로 깊이 각인되어 있다
는 남북조 시기 북방 소수민족의 대표적인 민가로, 진(陳) 광대(光大) 2년(568)에 승려 지장(智匠)이 편찬한 ≪고금악록(古今樂錄)≫에 최초로 수록되어 있으며(여기에서 이 작품이 북위 말기에 창작된 것임을 알 수 있음), 송대(宋代) 곽무천(郭茂천, 천=人+靑)이 편찬한 ≪악부시집(樂府詩集)≫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