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

 1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1
 2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2
 3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3
 4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4
 5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5
 6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6
 7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7
 8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8
 9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9
 10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10
 11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중조절을_위한_스포츠_영양학적_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체중조절
Ⅲ. 체중조절을 위한 대체식
Ⅳ. 체중조절을 위한 보조식품
Ⅴ. 체중조절을 위한 올바른 식사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적절한 영양(균형 잡힌 식습관)과 운동은 체중조절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체중조절은 대부분 사람들이 체중이나 체지방을 줄이는데 관심이 있지만, 때로는 체중을 늘릴 필요가 있는 사람들도 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체중조절은 마이너스에너지균형을 통해 체중을 감소하는 것이다. 칼로리 부족을 만들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이어트(칼로리의 감소)와 운동(칼로리 소비의 증가)을 결합하는 것이다. 반면에, 체중 증가 프로그램에서는 에너지 섭취량이 소비량에 비해 많아 플러스에너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하는 체중조절을 위한 균형 잡힌 식사와 체중감량을 위한 식사 그리고 체중증가를 위한 식사로 나누어 영양학적 접근을 해보기로 하겠다.

Ⅱ. 체중조절

건강 계획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정 체중의 유지 문제이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을 일으키고 수명을 짧게 하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살빼기는 그리 쉽지 않은 문제이다. 주의를 하면 체중이 빠졌다가도 어느 틈에 다시 불어난다. 이러한 요요증후군이란 간단히 말해 다이어트나 단식 기타 운동 등으로 일시적으로 줄어든 체중이 곧 원상태나 그 이상 불어나는 증세를 말한다. 요요란 낱말은 실에 매달린 원형추가 오르내리는 요요장난감에서 따온 말이다.
얼마 전 미국 하버드대 등 5개 대학 공공 연구에서 요요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은 만성적인 다이어트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인체에는 우리 생존에 필요한 일정량의 지방을 유지하도록 규제하고 있는 뇌 속의 지방측정계가 있는데 단식이나 다이어트를 계속할 경우 신진대사율을 떨어뜨리고 대신 몸속의 지방을 보존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따라서 다이어트 자체가 오히려 체중을 늘리기 쉬운 셈이다. 신진대사율이 떨어지게 되면 몸에 들어온 열량이 제대로 소모되지 않아 쌓이고 따라서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을 줄이더라도 체중이 줄어들기 보다는 늘어날 기회가 훨씬 많아진다는 얘기다. 더구나 반복된 다이어트는 몸속의 혈당치를 급격히 떨어뜨리고 심리적으로 심한 공복감에 억제할 수 없는 왕성한 식욕을 유발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실패하는 것이다. 요요증상을 예방하려면 끼니를 굶거나 절식을 하지 말고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참고문헌
장경자,『건강한 체중조절을 위한 맞춤 영양』,교문사, 2007.
홓영표,『스포츠 식품영양학』, 성문출판사 편집부, 2003.
하고 싶은 말
체중조절을 위한 스포츠의 영양학적 접근에 관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