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매체이용양상에 나타나는 타자의 위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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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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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구조와 매체, 이데올로기, 그리고 타자 간의 역학 관계를 조망하며
4…… 본론 – 텍스트 분석- 텍스트①. 단군신화
7…… 텍스트②. 호동왕자와 낙랑공주
12…… 텍스트 ③. 임금님귀는 당나귀귀
14…… 텍스트 ④. 서동요와 서동설화
17…… 텍스트 ⑤. 기생과 나팔
18…… 텍스트 ⑥. 판소리 춘향가
21…… 텍스트 ⑦. 봉산탈춤 中 양반 말뚝이 춤
23……결론 - ‘반딧불의 묘’를 발굴하며 – 타자와의 대화 -
본문내용
Ⅰ.서론

- 구조와 매체, 이데올로기, 그리고 타자 간의 역학 관계를 조망하며 -

90년대 후반부터 무섭게 들이닥치기 시작한 인터넷의 열풍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사회적 영향력을 달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개개인의 일상 생활 구석 구석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권의 경계 하에 포함시켰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이루어진 이러한 가공할 수준의 인터넷 보급은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구조적 패러다임 변화를 초래했고, 이에 기여한 주된 원인으로 무엇보다 ‘정보의 대중화’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인터넷의 90%를 차지하는 HTTP 프로토콜로 대표되는 웹 서비스는 검색 엔진, e메일 등 다양한 형태로 인터넷 세계에 구현이 되어, 특정 정보를 얻기까지의 동선을 기존에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축소시켰으며, 이는 정보의 디지털화와 정보 기기 보급 정책이 급속히 추진되고 있던 21세기의 정보화 바람과 맞물려 기성 매체와는 완전히 구별되는 방식과 속도로 정보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권리의 침해 혹은 세대 간의 괴리와 그에 따른 갈등이 심화되는 등 비록 적잖은 사회적 진통이 따르기도 했지만, 이를 거치며 인간 사회는 역사상 최초로 표면적 의미로서 ‘정보에 있어서의 만민 평등’이라는 위업을 달성할 수 있었다. 이것은 정보의 획득이라는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이를 가공, 재생산, 재확산 시키는데 이르기 까지의 모든 형태의 취급에 법적인 기준을 제외한 기존의 구조적 권력의 제약이 더 이상 영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하며, 즉 더 나아가 전세계를 하나로 묶는 문화적 네트워크가 모종의 거대하고 - 본질적으로 - 순수한 ‘공론장’으로써 인간 사회에 등장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던 무수한 이해 관계들이 평등한 위치를 찾아 하나 둘 씩 수면 위로 부상하게 되었고, 인터넷의 발전이 안정 곡선을 타기 시작했다고 하는 최근에 이르러서는 상당 수준 체계화된 문화적 ‘블록’으로 제각기 자리를 잡고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작게는 기존에 유별난 취향 혹은 심하게는 정신 질환 정도로 치부되어 오던 오타쿠 –후기 매니아 문화로 알려진– 가 당당히 사회 문화적 현상의 한 카테고리를 차지한 –이들 중 웜바이러스 배양 동호회가 얼마 전 인터넷 대란 때 각 보안 회사에 자신들의 샘플 코드를 기증, 문제 해결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은 이들이 사회적으로 긍정적 기능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 할 수 있겠다– 것에서부터, 크게는 소규모 비판적-진보적 성향의 인터넷 언론들이 여럿 등장, 도처에서 부조리의 지적 등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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