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

 1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1
 2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2
 3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3
 4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4
 5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5
 6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6
 7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7
 8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8
 9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9
 10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10
 11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호학] 팬픽(Fanfic)의 기호학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팬픽의 정의와 유래
Ⅲ. 팬픽 텍스트 분석
1. 팬픽의 내용적 특성
2. 팬픽의 매체적 특성
Ⅳ. 팬픽이 왜 인기를 끄는가?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포털사이트 다음(www.daum.net)에서 팬픽과 관련된 사이트를 찾아보면 2500여 건이 검색된다. 내용도 다양해서 무협지에서 판타지, 순정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장르를 넘나든다. 팬픽은 2, 3년 전부터 생기기 시작해 최근 10대들 사이에서 열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작가는 디지몬 팬픽을 쓰는 초등학생 어린이들부터 시작하여, 대부분 10대 소녀팬들이다.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를 주인공으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지어내 서로 돌려가며 읽고 있다. 팬픽은 스타에 대한 열정을 글 쓰기를 통해 표출하고 팬클럽 활동을 연장하는 수단으로 인식돼 왔다. 현재 이들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성애 묘사’ 문제로 정부가 ‘팬픽’을 검열하려 하자ꡐ표현의 자유ꡑ를 내걸고 정부와의 일전도 불사하겠다는 태세다. 정부의 인터넷 게시판은ꡐ팬픽을 문학 장르로 인정하라ꡑ는 게시물로 도배가 되다시피 했다.
우리는 이 글에서 인터넷을 타고 흐르는 팬픽, 특히 연예인을 주인공으로 한 스타(star)팬픽을 통해, 팬픽의 주 필자이며, 독자인 청소년 여학생들의 문화를 민속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먼저, 팬픽의 내용적인 특성과 매체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팬픽만이 가진 매력을 살펴보고, 그 특징들로 인해 청소년 필자, 독자들이 왜 ‘표현의 자유’를 내세우며 팬픽을 보호하려 하는지 알아 보기로 하겠다.


Ⅱ. 팬픽의 정의와 유래

1. 팬픽(FANFIC)의 정의

팬픽이란 팬(Fan)과 픽션(Fiction)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팬들이 스타를 주인공으로 넣어 쓰는 가상 소설을 뜻한다.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에 이르기 까지 대중문화의 아이콘 모두가 팬픽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팬픽은 크게 드라마나 소설을 소재로 새롭게 만드는 팬픽과 연예인을 주인공으로 한 스타(star)팬픽, 아이돌(idol)팬픽으로 나뉘어진다. 원래 팬픽은 ‘X파일ꡑꡐ슬레이어즈ꡑꡐ봉신연의‘등 원작의 큰 줄기는 유지하되 상상력을 발휘해 이야기를 다른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현재는 새로운 장르가 시도되어 원래 작품에 대한 재구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등장한 새로운 팬픽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를 글 속에 넣어 그들의 관계나 일상을 새롭게 창조해 내는 내가 좋아하는 스타로 만들어 내는 팬픽이다. 이 팬픽의 대상은 거의가 남성 연예인이 된다. 현재 팬픽의 대상이 되고 있는 연예인은 대부분 ꡐH.O.Tꡑ ꡐ신화ꡑ ꡐ젝스키스ꡑ 등 남성 인기그룹이며 이 남자 연예인이 주로 등장하는 팬픽은 이들 남성그룹 멤버끼리의 ꡐ사랑ꡑ을 다룬 내용이 대부분이다. 어떤 팬픽 사이트에서는 ꡐH.
참고문헌
텍스트
www.myhome.naver.com/fly1121mbc/ - 플라이투더 스카이
www.my.dreamwiz.com/maresang/#aishimas - 신화
팬덤(fandom)의 진화에 관한 연구 : 서태지(와 아이들) 팬덤의 감수성 변화 사례를 중심으로 / 김현정 저.
www.ddanzi.com - ‘야오이 까발리기’
http://www.entica.com/index.a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