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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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2. 대표적인 일본 애니메이션과 작가들

    (1) 대표적인 일본 애니메이션

    (2) 대표적인 일본 애니메이션 작가들

    3.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성공 비결, 그에 담긴 교훈적 내용

    (1) 특징

    (2) 성공비결

    (3) 교훈적인 애니메이션들

    4.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과 상품화

    (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규모

    (2) 일본 애니메이션 상품화

    (3) 일본 애니메이션 붐에 따른 현상들

    5. 일본 애니메이션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1) 일본 문화의 유입

    (2) 일본 애니메이션의 그림필체가 한국 만화가에게도 영향을

    (3) 일본에 대한 시선의 변화

    (4) 마니아문화를 형성

    (5) 상업적으로 활성화


    본문내용
    (2) 대표적인 일본 애니메이션 작가들
    2-1)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 [1941. 1. 5~]
    -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감독. 도에이 동화에 입사하여 《미래소년 코난》으로 데뷔하였다. 극장용 애니메이션 《루팡 3세 : 칼리오스트로성의 비밀》과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으로 성공한 이후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하여 《천공의 성 라퓨타》, 《이웃집 토토로》, 《원령공주》등 대작 애니메이션들을 만들었다.
    - 대표작 : 벼랑 위의 포뇨, 마녀 배달부 키키, 하울의 움직이는 성, 고양이의 보은
    2-2) 오시이 마모루(押井守) [1951. 8. 8~]
    - 영화광이었던 어린 시절부터 장래 영화감독이 될 것을 꿈꾸었다. 대학 시절 영화예술연구회를 만들어 16mm카메라로 단편영화를 제작하였고, 그 과정에서 어렸을 때부터 좋아했던 SF영화의 특수촬영에 매력을 느껴 그때까지 만들어진 거의 모든 특수촬영 영화들을 섭렵하였다. 대학졸업 후 라디오 프로듀서로 일하던 중 어느 날 TV용 애니메이션으로, 한국에서는 〈독수리 5형제〉로 알려진 《과학닌자대 갓차맨》을 보고 애니메이션의 가능성에 매료되어 제작사인 타츠노코사에 입사하였다.
    - 대표작 : 공각기동대, 우르세이야츠라,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2-3) 안노 히데아키(庵野秀明) [1960. 5. 22~]
    - 애니메이터 겸 영화감독으로, 현재는 애니메이션 제작회사인 스튜디오 카라(STUDIO KHARA)의 사장이며, 과거 1985년 가이낙스(GAINAX)를 창립했던 초대 멤버 겸 사장이다.
    - 대표작 : 그남자!그여자!, 신세기 에반게리온, 나디아
    2-4) 다카하타 이사오(高畑勳) [1935. 10. 29~]
    - 프랑스 애니메이션인 "왕과 흉내지빠귀"(Le Roi et l'oiseau)를 보고 애니메이션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다. 미야자키 하야오와 쌍벽을 이루고 있으며, 스튜디오 지브리를 함께 이끌고 있다. 그가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만든 네 편의 애니메이션은 여러 장르에 걸쳐 있다. 예를 들어 "반딧불의 묘"는 전쟁 영화이고, 추억은 방울방울은 로맨틱 드라마이며, "이웃집 야마다군"은 코미디이고,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은 생태적 모험담에 속한다. 특히 "반딧불의 묘"는 명작 애니메이션으로 꼽히고 있다.
    - 대표작 : 반딧불의 묘, 추억은 방울방울,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이웃집 야마다군


    3.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성공 비결,

    참고문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구문모,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200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백서 200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성하묵 역,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어제와 오늘, 라이터스, 2006
    안병욱, 로봇을 향한 열정, 일본애니메이션 : 아톰에서 에반게리온까지, 교보문고, 2009
    박인하, 아니메가 보고싶다 : 일본 애니메이션, 교보문고, 1999
    박정배,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1999
    한국 만화 애니메이션 협회, 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한울 아케데미, 1999
    오카다 토시오, 오타쿠. 현실과 미래, 2000
    닛케이 BP사 기술연구부, 일본 애니메이션과 비즈니스 전략, 한울 아카데미, 2001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1998
    문성기,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예솔, 1998



    http://blog.naver.com/gksdur/40057072003
    http://ko.wikipedia.org/wiki/%EC%9D%BC%EB%B3%B8%EC%9D%98_%EC%95%A0%EB%8B%88%EB%A9%94%EC%9D%B4%EC%85%98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3&dirId=304&docId=51275751&qb=66as66+47Yuw65OcIOq4sOuylQ==&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JGcIg331xosstrv6b8ssv--452011&sid=S73r7t@bvUsAAGOCKPE
    http://it.suncheon.ac.kr/pkeyzone/ANIHOME/kanihistory.htm 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
    http://www.paichai.ac.kr/~yjkim/ujc2002/08/08_2/mangani_2.htm
    http://blog.naver.com/dk9151/140099601920
    http://blog.naver.com/henrycho6326/50084191530
    http://blog.naver.com/kyj7479/40099511057
    http://100.naver.com/100.nhn?docid=750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