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

 1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1
 2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2
 3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3
 4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4
 5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5
 6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6
 7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7
 8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8
 9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9
 10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10
 11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11
 12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12
 13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13
 14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14
 15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15
 16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학] 신앙론의 다양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양한 신앙론

I. 들어가는 말: 문제제기

II. 이성주도, 신앙보완

III. 신앙주도, 이성배척

IV. 의지적 신앙론

1. 배경

2. 이성주도적 신앙개념에 대한 반대: 윌리엄 클리퍼드와 버어트란트 럿셀

3. 의지적 신앙: 윌리엄 제임스의 신앙론

V. 결론: 의지주도적 신앙론의 비판 (어거스틴, 부룬너, 바르트의 입장)

참고 문헌

본문내용
II. 이성주도, 신앙보완

이 입장은 곧 자연신학(natural theology)을 말하며, 이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주창되었고(이들은 神 및 영혼불멸을 논증에 의하여 증명했다),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를 정점으로 하는 서양 중세의 스콜라주의에 의하여 완성되었으며 현재 카톨릭 신학도 그대로 고수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보겠다. Karl Rahner, Foundations of Christian Faith: an Introduction to the Idea of Christianity (New York: Seabury Press, 1978), 55.
토마스의 신앙과 이성에 대한 입장은 한편으로는 그의 주저 『신학대전』(Summa Theologiae)과 『이방인 논박 대전』(Summa Contra Gentiles)의 앞부분에서 설명되었다. 여기서 토마스는 삼위일체와 같은 진리는 인간의 이성만으로는 알 수가 없는 반면, 하나님이 존재한다든지 혹은 하나님은 한 분이다라는 진리는 자연적 이성만으로도 알 수 있다고 했다(Summa Contra Gentiles, Bk. I, Ch. 3, 2). 신학대전에서는 토마스는 자연적 이성(natural reason)으로는 다만 “神이 존재하고 있다”(that God exists)는 사실만을 알 수 있으며, 그 “神이 누구며 어떤 일을 하는지”(who and what God is)는 알지 못한다고 했다. 자세한 것은 『신학대전』제1부, 제12문, 제12조를 보시오.
이렇게 토마스는 이성을 통해서도 하나님을 알 수 있다고 믿으며 이의 근거로서 유명한 5가지의 신존재증명을 시도했다. 토마스는 신존재증명을 5가지로 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신학대전』제1부, 제2문, 제3조), 칸트는 3가지(목적론적 증명, 우주론적 증명, 존재론적 증명)만 인정하면서 이들이 어떻게 불가능한가를 증명했다.
이러한 토마스의 신앙과 이성에 대한 입장은 제1차 바티칸 공회(1869-70)에서 잘 표명되었다(특히 Dei Filium의 제2, 3, 4장에)고 볼 수 있는 바 이를 중심으로 그것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에 대하여는 Catholic Encyclopedia (1917)의 "Thomas Aquinas," 항목, 제IV b의 (1)을 참조하라. 이는 http://www.newadvent.org/cathen/14663b.htm에서 볼 수 있다.
이성과 계시(신앙)는 서로 대립하지 않으며 이성이 신앙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는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1) 이성은 우리가 신앙을 받아들이도록 준비를 하게 하는데 이는 신앙이 받아들여야만 하는 진리들은 증명함으로써다. (2)이성은 신앙의 진리들을 설명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이들을 과학적 형식으로 제시해야 한다. (3)이성은 하나님께서 계시한 진리를 변증해야만 한다. 이처럼 토마스주의는 이성과 신앙이 서로 배치하지 않으며 이성은 신앙을 주요하게 도와줄 수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우리는 서양 중세 천년과 또한 그 이후의 토대를 놓았다고 알려져 있는 성 어거스틴의 신앙과 이성에 입장을 잠시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그의 입장은 참으로 섬세하고(delicate), 그러면서도 절묘하게 신앙과 이성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하는 입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때문에 어거스틴은 한편으로는(카톨릭) 이성우위를, 다른 한편으로는 (종교개혁전통) 신앙우위를 주장한 것으로 해석되어 왔다. 이와 같이 대조적인 해석에 대하여는 카톨릭 입장: Eugene Portalie, S. J., A Guide to the Thought of Saint Augustine (Chicago; Henry Regnery Company, 1960), pp.114- 124. 종교개혁전통 입장: Robert E. Cushman, "Faith and Reason," Roy W. Battenhouse (ed.), A Companion to the Study of St. Augustin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56), pp.287-314.
그는 한편으로는 분명히 “너희가 믿지 않으면,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nisi credideritis, non intelligetis) Augustine, Enchiridion, v.
혹은 “우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