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젠더] 영화`피아니스트`, 도서`피아노치는 여자` 속 섹슈얼리티, 권력,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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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와젠더] 영화`피아니스트`, 도서`피아노치는 여자` 속 섹슈얼리티, 권력, 정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품소개
2. 등장인물간의 권력관계
3. 에리카의 이중적 정체성
4. 에리카의 왜곡된 섹슈얼리티
5. 결론
본문내용
3. 에리카의 이중적 정체성

◆ 사디즘적 성향과 마조히즘적 성향의 공존
주인공 에리카는 성적 대상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사디즘(Sadism)적 성향과 육체적•정신적 학대와 고통에서 성적 만족을 느끼는 마조히즘(Masochism)적 성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 이중적 정체성을 보여주는 작품 속 장면들
• 사디즘적 성향: 에리카는 집에서 돌아가는 길 사람이 붐비는 전차 안에서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폭력을 가하고, 이들에게서 익명적 폭력이 주는 경악과 공포심을 안기고 싶어한다. /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자유의지를 꺾고, 학생의 머리를 피아노에 메다꽂아 피 흘리게 하고 싶은 충동을 가진다.
• 마조히즘적 성향: 클레머에게 준 편지에서 에리카는 자신을 밧줄로 묶고 피가 나도록 채찍질 해달라는 등 그녀의 마조히즘적 성향을 충족시켜주기를 요구한다.

※ 사도마조히즘의 발현: 욕실에서 아버지가 쓰던 면도칼로 자해하는 모습
에리카는 자기 방 혹은 욕실에서 면도칼로 자기의 몸을 베는 행위를 지속한다. 이러한 행위에서 그녀는 자신을 자해하는 권력자이자 고통을 감수하는 순종적인 피지배자로서의 두 가지 자아를 내보이게 된다. 그녀는 이러한 행위로 여성적 자신의 육체를 학대함으로써 남성적이 되어 어머니에 대한 공포로부터 벗어나려 하나, 동시에 학대를 당하는 입장에서 어머니에 대한 종속을 확인한다.

◆ 이중적 정체성의 원인
에리카가 이러한 이중적 정체성을 가지게 된 원인에는 어머니의 감시와 통제가 미친 영향이 컸다. 어머니는 에리카를 다른 사람과의 접촉에서 배제시키고 옷, 장신구 등을 사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어려서부터 남들이 가진 물건을 부러워했던 에리카는 자신이 가지지 못했던 것을 가진 자들을 시기하고 원망하여 이러한 성향이 폭력적으로 표출되게 되면서 사디즘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어머니의 오랜 간섭과 지배는 에리카에게 그것을 내재화시켰고 결국 마조히즘적 성향이 길러지게 되었다.

4. 에리카의 왜곡된 섹슈얼리티
음표 하나 틀리는 것조차도 용납하지 않는 엄격한 피아니스트 에리카. 하지만 영화와 소설 속에서 그녀의 몇 가지 충격적인 섹슈얼리티적 행동들은 완벽함 뒤에 감춰진 그녀의 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에리카가 그녀의 성적 욕구와 욕망을 표출하고 해소하는 방법은 보통사람들과는 분명 다른 이상 행동들이다.

※ 왜곡된 섹슈얼리티를 보여주는 작품 속 장면들
• : 그녀는 레슨이 끝나면 남들이 극장에 가듯 홀로 섹스샵에 들러 포르노쇼를 본다. 그리고 그곳에 버려진 휴지에 남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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