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

 1  [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1
 2  [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2
 3  [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3
 4  [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4
 5  [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5
 6  [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6
 7  [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보험론] 유동성 리스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Glossary
2.소개
3.유동성리스크의 원인
4.예금금융회사의 유동성리스크
5.유동성리스크와 생명보험회사
6.유동성리스크와 손해보험회사
7.투자펀드
본문내용
 구매유동성관리
구매유동성관리방법은 예금금융회사가 대차대조표의 자산구성을 변화시키지 않고 자산과 부채규모를 유지시킬 수 있도록 허용한다. 즉 예금유출에 대한 완전한 조정이 대차대조표의 부채측면에서만 이루어진다.
 비축유동성관리
도매 단기금융시장에서 유동성을 구매하여 순예금유출에 대응하는 대신에 예금금융회사는 비축유동성관리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말하자면 예금금융회사는 비축한 유동성을 활용하여 일부 자산을 현금화할 수 있다.
비축유동성괸리와 구매유동성관리는 예금유출을 총족시키기 위한 대안적인 전랴들이지만 예금금융회사는 유동성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분적으로는 구매유동성괸리를 사용하고 동시에 부분적으로는 비축유동성관리를 사용함으로써 이와 같은 2가지 방법을 결합시킬 수 있다.
자산측면의 유동성리스크
예금유출이 예금금융회사에게 유동성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것과 같이 차입자들의 대출약정과 가타 신용한도 행사도 유동성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자산측면 유동성리스크의 다른 형태는 금융회사의 투자포트폴리오로부터 발생한다. 특히 이자율의 예시치 않은 변화는 투자포트폴리요의 가치를 크게 변동시킬 수 있다.
은행의 유동성리스크노출 측정
 유동성의 원천과 용도
하나의 유용한 방법은 유동성의 원천과 용도를 열거하여 예금금융회사의 순유동성수준을 나타내는 순유동성표(net liquidity statement)를 작성하는 것이다. 예금금융회사는 3가지 방법으로 유동성자금을 확보 할 수 있다. 첫째, 예금금융회사는 가격리스크가 거의 없고 낮은 거래비용으로 재무부 단기채권과 같은 유동자산을 즉간적으로 매각할 수 있다. 둘째, 예금금융회사는 최대금액까지 단기자금시장에서 자금을 차입할 수 있다. 셋째, 예금금융회사는 규제에 의해 부과되는 필요지준 이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초과현금지준을 사용할 수 있다.
 동료그룹과의 비율 비교
예금금융회사의 유동성노룰을 측정하기 위한 다른 방법은 대출/예금 비율, 차입자금/총자산 비율, 대출약정/총자산 비율과 같은 예금금융화사의 주요 비율들과 대차대조표 특성들을 유사한 규모와 지리적 위치를 가지는 다른 예금금융회사들의 주요비율들과 대차대조표 특성들을 비교하느 것이다. 예금금융회사의 대출/예금 비율과 차입자금/총자산 비율이 높다는 것은 대출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핵심예금보다는 머니마켓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유동성지수
유동성지수는 금융회사가 자산을 처분할 때 신중한 탐색과 매도과정이 이루어지는 장시간을 가질 수 있는 정상적인 시장조건하에서 결정되는 적정한 시장가치와 비교하여 갑작스러운 처분 또는 특매처분으로부터 감수하여야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