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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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유학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1-1. 예의 없는 것들. - 악플에 대해서

1-2. 의리가 사라진 사회. - 비열한 거리

2. 본론

2-1. 시대별 유학 사상.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고려시대

2-2.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이란?
시대적 배경
사단칠정논쟁에서 이황과 이이의 입장
논쟁의 사상사적 의의
시사점

2-3. 실학 정약용.

정약용은 누구인가?
실학의 정의
시대적 배경
정약용의 이론 - 성기호설
사상사적 의의
시사점

3. 결론



본문내용

(3). 의(義)로부터의 해결점.

일부 사람들은 영화는 영화라고, 조폭사회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라고 ‘비열한 거리’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을 외면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칼을 들고 서로의 등 뒤를 찌르지 않다 뿐이지 서로간의 신의와 의리가 지켜지고 있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이다. 서로에게 거짓말하고 비겁한 행동이 결과만 성공적이라면 정당화 되지 않는가? 출세와 성공에 대한 욕망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자체가 부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그 수단에 대한 인식이 우리 사회는 잘못되어있다. 서로간의 신의 있게 행동하고 사회적 정의를 바탕으로 당당하게 성공하고 출세해야하는데 서로 짓밟고 배신하며 자신의 이익과 출세만을 추구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마치 유학사상이 일어나던 그 예전 혼란한 시대와 비슷하다. 자칫하면 우리 사회는 인간적인 면이 점점 사라지고 살아남기 위한 기계적 경쟁만이 중시되는 무한경쟁사회가 될 수도 있다. 유학사상은 지금의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면서 그 해결책 또한 제공할 수 있다. 의리를 강조하는 것도 그 측면의 일환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의리의 의미를 잘못 해석하고 있다. 예를 들면 그저 좋은 일이든 아니든 해야 할 과제가 있는데도 술자리에 남아 있는 것처럼 상대방과 함께하는 것이 의리라는 것이다. 아주 좁게 심지어 잘못해서 의리의 의미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의리는 인간으로서 살아가야할 정도이다. 의리가 소인배의 사회가 아닌 군자들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초석임을 명심해야 한다.


2. 본론


2-1. 시대별 유학사상.


(1). 유학의 수용.


유학이 언제 우리나라에 전해졌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으나 그 정확한 시기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단지 원시 유학의 실천 윤리는 한자의 전래와 더불어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한사군 설치 이후에는 경학 중심의 한 대 유학이 들어오게 되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유학이 전해진 것은 삼국 시대부터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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