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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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문학사-3
 4  [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문학사-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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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문학사-10
 11  [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문학사-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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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문학사-13
 14  [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문학사-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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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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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들어가서
1. 도시적 삶의 체계와 자연 또는 농촌의 삶의 양식
(1) 도시 문명과 향토 및 자연
(2) 도시의 시학과 모더니즘 소설
(3) 자연과 흙의 자성(磁性)
2. 장편소설과 역사주의의 현상
(1) 가족사 소설의 등장
(2) 역사 소설의 증식화
(3) 소설의 장편화
3. 이상 문학의 시간 의식
(1) 이상 문학의 시간론
(2) 이상의 소설과 시간
4. 여성 작가와 여성적 글쓰기
(1) 여성 작가의 등장
(2) 여성 문학의 특수성
5. 생명 관념과 신화적 의식
(1) 욕망과 인간 추구 - 계용묵의 문학
(2) 주술적 세계관과 김동리
Ⅲ. 마치는 말

본문내용
2) 이상의 시간관
시계 세계를 박제화 하는 이상의 시간 의식은 먼저 일상적인 시계의 세계를 지겨움이나 권태로 파악하는 데 있다. 「권태」는 그 대표적인 보기가 될 것이다. 「권태」에서의 일체의 시간은 를 유폐하고 감시하고 또 심문하는 실체이다. 즉 이상에게 있어 일상적인 시간은 무료함과 고통과 권태의 연속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지각 상태를 선언하거나 시계를 파기하거나 부정해 버린다. 또한 이러한 시간의 고뇌를 해소하기 위하여 다음 세 가지의 행위를 한다.
첫 번째로, 잠을 잔다. 잠을 잔다는 것은 의식을 절멸시키는 것이다. 이는 시간으로부터 최소한 자유로울 수 있으며 시계를 무의미하게 만든다. 잠이란 의식이 아닌 것이며 결국 그는 잠이라는 의식 절멸 상태를 통해 시간의 억압과 감시를 해소하려고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그는 권태로운 시간의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유희를 반복한다. 유희란 오락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면서 동시에 폐색된 자아 해방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 예로 「날개」 전반부의 는 아내에 대해서 정상적인 남편의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로 전변된 희화적 인물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억을 반추하는 행위를 한다. 이를 통해 그는 현재적 시간으로부터의 석방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상이 이와 같이 자아를 폐쇄시키고 분열시키고 소모시키고 그리하여 끝내는 파멸시키려는, 일상의 객관 시간을 무화하거나 부정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첫째는, 시간은 생의 보편적 조건이며 인간과 사회에 관한 지식의 끊을 수 없는 요인으로 의식하는 현대 정신의 반영이라는 점이다. 즉 현대는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여타의 요인에 의해서 시간에 대한 보다 증대된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간의 문제를 다룬 근대 서구 문학의 영향이 덧붙여져 그는 19세기의 봉쇄와 극복을 남달리 자각했던 것이다. 둘째는, 이상 자신의 질환으로 인해서다. 끊임없이 결핵의 병마에 시달린 육신의 쇠퇴와 이에 수반된 정신의 병리 현상 때문에 작품의 어떤 면에서는 그의 pathograthy : 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흥미있는 천재 또는 특출한 인물에 관한 생활기록을 일컫는 말.
의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그의 시간 의식이 바로 임상적 시간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며 그의 문학은 그만큼 임상적 용어로 점철되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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