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

 1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
 2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2
 3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3
 4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4
 5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5
 6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6
 7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7
 8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8
 9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9
 10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0
 11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1
 12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2
 13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3
 14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4
 15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5
 16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6
 17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7
 18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8
 19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삼성그룹의 개요

¡¤ 주요 연혁
-1940년대 삼성의 태동기
-1950년대 경제 안정의 주축
-1960년대 전자산업 진출과 기간산업 확충
-1970's 화학 및 기계사업 진출
-1990's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
- 2000’s 글로벌 일류기업구현을 향하여
• 경영성과
• 계열사 현황
•지배구조 현황
• 개요
• 주요 연혁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제품
①TFT-LCD용 기판유리

¨è PDP 필터
③ ITO 타겟
• 재무비율분석

본문내용

• 개요
삼성코닝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면광원 백라이트 유닛과 PDP 필터 CRT 유리등의 LCD, PDP, CRT분야 그리고 차세대 반도체 연마재 및 광소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보이고 있다. 삼성코닝은 삼성의 전자산업 태동기부터 지금까지 함께 성장해왔으며 1973년 한국 경제와 삼성그룹의 중흥을 위하여 탄생된 이래, 현재 거대한 매출규모를 보이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또 한 삼성코닝의 세계진출로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졌다. 유럽, 동남아, 중국 등지에 해외사업장을 설립하여 글로벌 경영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전세계 21개국 130개 이상의 거래선에 삼성코닝의 우수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 주요 연혁
-1970년대
삼성코닝은 1973년 12월 20일 삼성그룹과 미국 토닝사 간의 전략적 제휴로 첫 문을 열었다. 당시 삼성코닝은 한국 TV산업의 핵심소재 제품인 흑백TV용 유리를 생산할 목적으로 탄생하였으며, 그 중 국내 전자산업 중 가장 기초적이면서 설비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대규모 장치사업에 도전하며 흑백TV용 유리 생산업체를 넘어 대한민국 전자소재 사업의 첨병이 되었다.
1975년 3월 18일 삼성코닝은 국내 최고 흑백 TV용 유리를 생산하여 국산 TV의 세트 (완제품)- 브라운관(부품) - 유리(소재)의 수직계열화를 이룩하는데 성공하였다. 또 한 1977³â 5월 2일을 창립 기념일로 제정하였다.
-1980년대
80년대를 통과하며 삼성코닝은 흑백TV용 유리에서 칼라 TV용 유리 메이커로 새로운 변신에 성공하며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삼성코닝은 80년대 한국의 수출 산업을 선도했던 컬러TV의 핵심소재인 컬러 유리 사업을 1983년 착수했다. 그 후 매년 증설을 거듭하여 88년에는 1800만개 생산체제를 갖추고 세계3 대 메이커로 성장하였다. 1989년 구미공장 증설로 연간 2400만개 생산체제 갖추고 나아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1989년 미국 코닝사와 공동으로 4천만불을 투자하여 TFT-LCD 용 정밀 박판유리 개발을 시작하였다. 1984년 연구소 설립 이후에는 ITO 코팅유리 및 세라믹 제품 등의 첨단소재로 사업다각화를 시작하였다.
-1990년대
삼성코닝은 90년대를 거치며 유럽, 아시아, 북미, 중국등지의 거점 확보를 통하여 글로벌 경영시대를 구축해냈다. 1991년에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독일, 멕시코, 중국심천에 브라운관용 유리의 현지 거점을 확보, 진출하였으며 중국천진에는 세라믹 공장을 진출하여 글로벌 경영체제로써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1998년에는 창립 25년 만에 글로벌 매출로 1조원을 달성을 이룩했다. 특히 소재사업 매출 1조는 중간 부품업체로는 3조, 세트업체로는 10조 규모에 해당하는 것으로써 국내 전자 소재 업체 중 정상권을 차지 하였다. 또 한 사업다각화로 시작한 ITO 코팅유리와 로터리 트랜스포머 제품이 세계 1위 사업으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한 편 1995년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개발에 성공한 TFT - LCD 용 정밀 박판유리는 삼성코닝 정밀유리라는 자회사로 운영되다가 최근 업무의 효율상 삼성 계열사로 정식 독립하게 되었다.
-2000년대
새로운 2000년 삼성코닝은 전자정보소재 기업으로의 비젼을 선포하고 대폭적으로 사업체제를 변화시키고 있다. 삼성코닝은 세계최초로 LCD의 필수 소재 부품인 면광원 백라이트를 개발하였다. 또 한 일본만이 생산하였던 PDP의 핵심소재인 EM필터를 독자기술로 개발하여 국산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 하였다. 현재는 반도체 웨이퍼 연마용 차세대 제품인 세리아 나노파우더를 개발하며 전자정보 소재 기업으로 변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 편 그 동안 주력 사업이었던 CRT유리 사업은 중국심천 합작 법인의 지분을 추가로 인수하여 공동 경영권을 확보하였고 최근 세계 최대규모의 공장 증설에 성공하여 세계 최대 시장이자 성장 시장인 중국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가고 있다. 나아가 CRT - TV의 기술혁명을 선도하는 초 슬림 CRT유리 개발로 디스플레이 소재 부품의 세계 1위 도약 기반 마련, 세계최고 명실 명암비의 차세대 고선명 PDP 필터와 세계 최대 크기의 3인치 GAN기판을 개발하여 차세대 사업으로서의 가능성을 열었다.

•제품
①TFT-LCD용 기판유리
미 코닝사의 유리표면 비접촉 성형기술인 Fusion 공법을 적용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육안으로는 구분이 불가능 할 정도의 평탄한 표면 품질이 요구되며, 열에 의한 변형이 없어야 하는 등 일반적인 유리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이 까다로운 특성이 필요하다. 삼성코닝정밀유리는 무알칼리 유리로 LCD특성 저하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LCD패널 제조 시 사용되는 화학물질과 고온에서도 그 품질을 유지하는 내구성과 내열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è PDP 필터
TV의 전면에 부착되어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모듈을 보호하고 외광 반사를 줄여준다. TV의 정상적인 Color를 낼 수 있도록 색상을 보정할 뿐 아니라 전자파까지 차단 해주는 핵심소재 부품이다. 또 한 근 적외선 차단으로 리모콘 오작동 방지와 PDP TV의 전면유리 파손 시 유리비산 방지 등의 기능을 지니는 등 PDP TV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이다.
③ ITO 타겟
LCD, PDP등 평판 디스플레이 기판에 ITO(산화인듐주석) 파우더 막 을 코팅해, 기판의 전기전도성과 투명성을 좋게 해주는 핵심소재이다.

다음은 삼성코닝정밀유리의 핵심경쟁력에 대해 발표해 보겠습니다.
첫째로, 품질경쟁력입니다.
삼성코닝정밀유리와 미 코닝사가 공동 발전시킨 fusion공법은 기판유리의 표면 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해 연마 공정이 필요없는 비접촉 성형기술로, 박판화와 조성 변경에 용이 합니다. fusion공법으로 제조된 삼성코닝정밀유리의 기판유리는 표면 품질과 두께의 균일도 등이 우수하여 타기판유리와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퓨전공법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잠시 뒤에 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공급안정성입니다.
삼성코닝정밀유리는 글로벌 기업인 미 코닝사와의 합작경영을 통해 공급 네트워크을 구축하여 세계적인 공급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우수한 성형, 가공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제품개발력입니다.
삼성코닝정밀유리는 축적된 기술력과 각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들을 통해 첨단 디스플레이 유리기술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핵심기술을 차별화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