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리즘과 지구화

 1  테러리즘과 지구화-1
 2  테러리즘과 지구화-2
 3  테러리즘과 지구화-3
 4  테러리즘과 지구화-4
 5  테러리즘과 지구화-5
 6  테러리즘과 지구화-6
 7  테러리즘과 지구화-7
 8  테러리즘과 지구화-8
 9  테러리즘과 지구화-9
 10  테러리즘과 지구화-10
 11  테러리즘과 지구화-11
 12  테러리즘과 지구화-12
 13  테러리즘과 지구화-13
 14  테러리즘과 지구화-14
 15  테러리즘과 지구화-15
 16  테러리즘과 지구화-16
 17  테러리즘과 지구화-17
 18  테러리즘과 지구화-18
 19  테러리즘과 지구화-19
 20  테러리즘과 지구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테러리즘과 지구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서론

- 테러리즘의 지구화 원인은 무엇인가?

Ⅱ. 본론

1. 테러리즘이란?
1) 테러러즘의 정의
2) 테러리즘의 양면성
3) 테러리즘의 역사적 변천 (초국가적 현상에서 지구적 현상으로)
4) 중요 뉴테러리즘 사례분석
① 뉴욕 9.11테러사건
② 마드리드 3.11 통근열차테러사건
③ 런던 7.7 지하철 테러사건

2. 테러리즘과 지구화
1) 문화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3) 종교적 요인
4) 기술적 요인

Ⅲ. 결론

Ⅳ. 질문 및 토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들 열세 세력들은 세계에 자신들의 처지와 논리를 홍보하고 주의를 끌기 위해 극도로 폭력적인 테러행위를 저지른다. 열세 세력에게 있어서 테러는 그들의 마지막 사투인 셈이다. 미국에게 9.11 테러를 알케에다 테러집단에 의한 무자비한 폭력 행위였듯이 이슬람 원리주의 테러집단에게 미국과 서방세계가 이슬람권 국가들의 질서를 무너뜨리고 전통을 파괴하는 행위가 폭력으로 비춰진다. 체첸의 검은 미망인은 러시아 정부에 의해 목숨을 잃은 남편들의 복수를 위해 모인 체첸 여성들이 만든 자살폭탄테러 단체이다. 남편 뿐 아니라 아들이나 아버지를 잃은 여성들도 가담하고 있으며 러시아 군에 의해 집단 성폭행을 당한 여성들도 포함되어 있다. 검은 미망인은 자신들의 테러 행위 뿐 아니라 러시아 정부의 폭력적 행위도 비도덕적이며 무자비한 폭력성으로 인식한다.
이렇듯 테러는 국가라는 합법적 권력체가 아닌 행위자들에 의해 자행되는 폭력이라는 이유로 절대적인 악으로 간주되지만, 테러집단의 입장에서 보면 그들의 폭력성과 그들이 적으로 인지하는 집단의 폭력성은 별반 다를 것 없는 성질의 것이다. 때문에 정당한 폭력에 관해 비판 이론가들은 패권 국가들은 국제체제에서 폭력의 정당성을 독점하고 있으며, 과거 식민주의와 제국주의 역사를 보면 압제와 가난에 대항하여 싸울 수밖에 없었던 피해자들의 정치적 폭력이 오히려 정당하다는 입장에 있다.
테러와 테러리즘은 절대적 악의 축이 절대적 선에게 가하는 폭력이 아니다. 테러에는 양면성이 공존 하고 있는데, 이는 테러에 양 쪽 행위자가 모두 관여하며 테러발생에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테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테러를 소멸시키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시각에서의 테러에 대한 분석을 뛰어넘어, 테러집단들의 논리와 그들로 하여금 테러행위를 유발하는 요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3) 테러리즘의 역사적 변천 (초국가적 현상에서 지구적 현상으로)
1980년대 말 혹은 1990년대 초 이래의 과거 공산주의 투쟁이나 이슬람사회주의를 표방하며 이념과 민족해발 혹은 분이독립을 주장한 테러리즘의 1세대인 지사적 테러리즘은 점차 사라지게 된다. 장기봉, "뉴테러리즘의 등장과 이에 대응한 국가 네트웍 전략",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7), pp.
이른바 뉴테러리즘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과거 구형 테러리즘은 19세기 후반, 주로 유럽에서부터 발생한 민족주의의 부상과 특정 영토를 가진 주권 국가의 확립과 연관되어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ELA & 17th November로 1967-1974년까지 그리스를 통치한 군사정권에 반대하여 탄생된 극단좌익단체이다. 이 단체는 1974년 이래 그리스 정부를 비롯하여 경제적 목표물, 미군사기업 시설들에 폭격을 감행했다. IRA(Irish Republican의 활동이 있는데 이들은 북아일랜드 및 영국에 거주하는 영국인들을 공격함으로써 영국군을 북아일랜드에서 철수하라는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테러리즘을 사용하고 있다.
구형 테러리즘을 야기 시키는 주된 문제는 국가와 민족문제로, 이들 단체들은 국가 형성 과정에서 자신들만의 영토를 보존하고 정체성을 지키고자 테러행위를 자행했다. 과거의 테러는 명확한 명령과 통제장치, 일련의 규정되는 정치적, 사회적, 혹은 경제적 목표를 가진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 著書
1) 김두현·김정현 공저.『현대 테러리즘의 이해』 서울: 두남출판, 2009.
2) 이태윤. 『현대 테러리즘과 국제정치』이담 Books, 2010.
3) 존베일리스·스티브 스미스 편저.『세계정치론』서울:을유문화사, 2006.



* 論文
1) 강대출. "효율적인 국가 대테러조직의 위상과 기능". 『대테러연구논총』제 6호, (2009).
2) 김응수. "테러리즘의 초국가성 확산과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2009).
3) 박기범, 강민완, 전용태. “이슬람 원리주의를 통해 본 중동지역테러리즘의 이해”, 『경호경비연구』 통권 제12호 (2006).
4) 박준석. "해외진출기업의 테러위험 및 보호방안" ,『대테러연구논총』제 6호, (2009).
5) 서정민. "테러리즈미즘과 알카에디즘: 국제 테러의 구조적 배경", 『한국중동학회논총』 제28권 2호 (2008).
6) 신동련. "국제 테러리즘과 문화적 갈등", 『오토피아』제 20권 제 1호 (2005).
7) 장기봉. "뉴테러리즘의 등장과 이에 대응한 국가 네트웍 전략",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7).
8) 정홍남. "테러리즘확산의 국제정치적 환경과 대응방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8).
9) 현승수. "체첸 테러리즘과 이슬람 사이버 지하드", 『대테러연구논총』 제(6)호,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