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

 1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1
 2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2
 3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3
 4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4
 5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5
 6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6
 7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7
 8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8
 9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9
 10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10
 11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11
 12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12
 13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13
 14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14
 15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소설]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과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dex


Ⅱ. 딤즈데일과 칠링워스의 특징 분석

[Arthur Dimmesdale]

[Roger chillingworth]

[호손의 작품에 등장하는 mad scientist유형]

[글에서 찾아보는 성격 특징]

[Dimmesdale과 chillingworth이 지은 죄의 차이]

Ⅲ. 딤즈데일과 칠링워스 둘의 관계 파악

Ⅳ. 감정 곡선 그래프를 통해 본 둘의 심리 상황

Ⅴ. 15분 가상 토론



본문내용
* Dimmesdale이 죄를 고백하려는걸 필사적으로 저지하려하는 소름끼칠 정도의 잔인성을 지닌 인물= 인간성의 결여

▷칠링워스도 역시 이름이 암시하듯 몸이 섬뜩함을 느끼는 악마를 상징한다. 그리고 그의 옛 다정하고 선량한 인간으로부터 악마로의 변천과정은 매우 인상적이다. 그의 일그러진 모습은 그의 죄과의 발전에 따라 그대로 그의 외관에 나타난다. 그리고 거머리와 같이 딤즈데일 영혼에 밀착하여 피를 말리던 그가 딤즈데일이 마침내 교수대에 올라 자신의 죄를 대중앞에 고백함으로써 그의 복수대상을 잃게 되자, 거머리가 피를 빨아먹을 대상을 잃고 말라죽듯이 그대로 시들어 사라지는 상징적 비유 역시 매우 인상적이다. 그러나 칠링워스도 처음부터 그러한 악인은 아니었다. 그가 죽은 후 그로 하여금 폴에게 막대한 유산을 남기도록 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헤스터 못지 않게 칠링워스에게도 동정을 받을만한 이유도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다시 첫장 끝에 나오는 "a tale of human frailty and sorrow"라는 구절을 되새기게 된다. 그리고 그가 헤스터에게 말하는 바와 같이 그들의 비극을 칼빈주의의 애정론적 운명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더욱 인생에 대한 무상함과 애절한 감정을 자아내고 있다.칠링워스는 뛰어난 학자로써 냉철한 이성을 지닌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그리하여 헤스터가 형대위에 서서 모든 사람들에게 치욕을 받고 있을 때 나서지 않고 극도의 인내를 통하여 펄의 생부를 찾아 복수를 할 생각으로 살아가게 된다. 보통의 사람의 행동이라고는 결코 볼 수 없는 칠링워드의 집요함과 절제는 후에 특유의 예리한 관찰로 인해 딤즈데일의 비밀을 벗겨 내는데 성공하게 하는 결과를 낳는다. 또한 사실을 알고 난 후에도 바로 복수를 하지 않고 뒤에 숨어 서서히 그의 영혼을 망가뜨리는 고도의 방법을 사용하는 모습에서 한 인간이 한 사람을 죽음으로 이끄는데는 도구가 필요치 않으며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 역시 이에 못지않은 결과를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날이 쇠약해져 가는 딤즈데일의 주치의가 된 그가 목사의 병의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의사로써의 직분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로저 칠링워드란 의사가 아닌 학자로써의 호기심에 의한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겠다. 끈질긴 관찰로 칠링워드는 딤즈데일의 병은 정신적인 병으로써, 정신이 병들음으로 해서 그에 상당하는 것이 육체에 나타난 것이라 생각하여 그에게 무언가 다른 사람들에게 말 못할 커다란 비밀이 있음을 느끼게 된다. 마음속의 근심을 이 세상의 의사에게는 밝힐 수 없다는 목사와 그것을 알아내려는 의사의 신경전은 지속되나 결국 밝혀지게 된다. 의사의 집념은 가히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목사에게 친구이자 의사로의 intimacy vs 복수로 불타는 hester의 전남편
=내면은 자신의 원수에 대한 복수심에 불타지만 표면상으로 딤즈데일 집에 기거하면서 의사로서 그의 생명을 유지시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