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T HIGHWAY` 와 `OASIS`를 통해 본 영화와 내러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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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LOST HIGHWAY` 와 `OASIS`를 통해 본 영화와 내러티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
2. LOST HIGHWAY와 OASIS의 내러티브 분석
3. 맺음말
본문내용
1.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
우리는 흔히 새로운 영화가 나오면 무엇보다 그 영화의 스토리를 궁금해 한다. 심지어 꿈 이야기나 옛날이야기를 할 때도 사람들은 그 스토리에 관심을 기울인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토리란 이야기가 벌어지는 상황, 주요 등장인물, 사건의 원인, 전개 과정 그리고 결말로 끝나는 그런 것이다. 이러한 습관은 우리가 어린 시절부터 무의식적으로 습득해 왔으며, 교육 과정이나 일상사로부터 생겨나기도 했다. 이것을 우리는 내러티브 즉 서사 구조라고 부른다. 반대로 이러한 기승전결의 구조가 없는 작품을 비내러티브 형식의 영화라고 한다. 즉 영화는 내러티브와 비내러티브로 나누어지는 형식체계와 미쟝센, 촬영, 편집, 음향 등으로 구성된 스타일 체계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영화= 형식 체계 (내러티브+ 비내러티브)
+ 스타일 체계 (미쟝센 + 촬영 + 편집+ 음향)

이제부터 우리는 영화의 형식 체계인 내러티브와 비내러티브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내러티브란 일반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것으로 인간들이 세상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기본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내러티브 체계란 보편화된 체계이며 사람들은 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사 소통 과정에는 이전에 겪었던 경험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예상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사람들은 영화를 보면서 우리의 기억을 바탕으로 현재 보고 있는 영화의 스토리를 '예상'하는 한편, 이 영화가 색다른 흥미나 충격을 주기를 '기대'한다.
내러티브란 일반적으로 말하는 '스토리'로,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시간과 공간 속에서 발생하는 인과 관계가 있는 사건들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내러티브에서 가장 주요한 요소는 시간이다. 여자가 운다. 전화벨이 울린다. 여자가 병원에 있다. 우리는 이것만을 보고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이것을 "한 여자가 사랑하는 남자와 싸우고 집에 와서 울고 있었다. 이 때, 전화벨이 울리고 여자는 남자에게 이별을 선고 받는다. 그런데 이 여자는 남자의 아이를 임신한 상태이다. 결국 여자는 큰 아픔을 이겨내지 못한 채 약을 먹고 자살을 기도한다. 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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