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

 1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
 2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2
 3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3
 4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4
 5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5
 6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6
 7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7
 8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8
 9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9
 10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0
 11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1
 12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2
 13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3
 14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4
 15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5
 16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6
 17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태권도선수의 경기전 심리불안 해소방법에 관한 실태조사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고찰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에는 모든 분야가 말 그대로 치열한 경쟁 속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옛말에 “약육강식”이란 말이 있듯이 현 세계에도 그 말이 잘 적용되고 있다.
경제적인 면이나 정치적인 면 또는 교육적인 면에서도 나타나듯이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경쟁은 누구나가 직면하고 또한 이겨 나아가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경제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 또는 교육적인 면은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느끼지 못하고 경쟁에 대한 불안감도 적다. 그러나 스포츠는 다르다. 경기장에서 선수들 개개인이 직접 몸으로 부딛히고 싸워서 이겨나가야 하기 때문에 선수들은 경기전에 많은 긴장과 불안감에 사로 잡혀있다. 스포츠는 경쟁하는 상황으로 특정 지워진다.(김기봉외 1인, 1993).
스포츠는 이러한 경쟁속에서 선수 개개인이 경기전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한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인하여 경기력이 저하되고 능률이 떨어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불안이란 짜증감을 동반하는 우울 또는 안달(흥분) 상태를 말한다(Lazarus &, Averill, 1972). 또한 불안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행동적(behavioral), 생리적(physiological), 인지적(cognitive)반응인 호흡의 수, 맥박의 수, 또는 목소리의 떨림, 손에서 분비되는 땀의 양등이 불안의 정도를 대변해 준다(김종선외 2인, 1986). 이러한 심리적인 요인을 통제, 조절하여 적정 산림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선수가 어느정도의 경쟁불안을 느끼는가를 파악한 후 불안의 원인을 탐색하여 적합한 해소기법을 사용하여야 한다(김종선외 2인, 1988).
경기 수행에 있어 보다 좋은 효과를 얻기위해서는 시합시 혹은 변화하는 상황에 빨리 적응 할 수 있는 심리적인 요인으로는 성격동기, 공격성, 욕구수준, 경쟁불안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바람직하지 못 할 때에 경기력은 현저하게 떨어진다(김정훈, 1995). 따라서 본 연구자는 우수 선수들이 경기전에 느끼는 긴장, 불안, 스트레스등의 심리적인 불안원인을 어떠한 방법으로 해소하고 극복하여 경기에 임하는지 면밀히 분석하고 조사 함으로써 모든 태권도 선수들이 심리적인 불안감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해소방법을 찾아 경기력을 향상 시키는데 이 연구의 필요성을 두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기웅, 김종선(1985). 경기불안해소를 위한 운동심리기법. 체육부.
2. 김귀봉, 김승철(1993). 스포츠 경쟁불안. 성균관대학교 출판국.
3. 김정훈(1995). 남자 태권도선수의 적정상태불안 수준에 관한 연구,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종선, 고흥환, 김기웅(1986). 스포츠 심리학 개론. 선일 문화사.
5. 국기원(1994). 태권도 교본. 오성 출판사.
6. 류정부, 이강헌(1990). sports 심리학. 민음 출판사.
7. 박철홍(1993). 태권도선수의 시합전 경쟁불안 비교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8. 신길수(1992). 운동수행을 위한 스포츠 심리학. 원광대학교 출판국.
9. 송영석, 박주한, 이명숙(1988). 스포츠 심리학 개론.
10. 송은섭(1991). 스포츠 심리학. 신아 문화사.
11. 이용덕(1992). 유도선수의 경쟁상태 불안수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2. 이영섭(1991). 농구선수의 심리적 불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