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

 1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1
 2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2
 3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3
 4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4
 5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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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7
 8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8
 9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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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이론, 실제 그리고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예배공동체로써의 교회(예배)
3. 설교를 통한 말씀의 교역(설교)
4. 세례와 성례전의 교역(성례전)
5. 교회 행정과 평신도 교역훈련(교육 행정)
6. 위로하고 훈계하며 훈련시키는 성령의 역사(치리)
7. 영혼의 목회(상담)
8. 목회 심방(심방)
9. 가난한 자를 위한 목회(가난한 자)
10. 병든 자를 위한 목회(병든자)
11. 임종자와 유가족을 위한 목회(임종자)
12. 여성과 목회(여성)
13. 영성훈련(영성)
14. 나가는 말


본문내용
7. 영혼의 목회(상담)
A. 이론
영혼 목회의 모델과 중심은 바로 예수님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관점에 따라 모든 사람을 가치를 지닌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개개인을 위하여 시간을 내셨고, 다양한 상황에 처한 개개인의 독특한 욕구에 깊이 귀 기울이셨고, 그 사람의 잠재된 가능성들을 일깨우셨다. 따라서 목회자는 이러한 예수님의 모델에 따라 사람들로부터 들으며 그들을 양육해야 한다. 한편 목회자는 영혼 목회의 사역에 있어서 성령 하나님께 자신을 개방하여야 한다. 중요한 것은 목회자가 거기서 무엇을 하고 있느냐가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그 목사를 통하여 거기에서 무엇을 행하시느냐 하는 것이다.
목회자는 성령 하나님께 자신을 내어드리기 위하여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있어야 하고 정직해야 한다. 또한 순수하게 영혼을 돌보고자 하는 사랑의 마음과, 상대방의 마음을 나도 함께 느끼는 공감 능력, 상황 판단능력, 바람직하고 분명한 충고를 포함하는 목양의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영혼 목회의 대상은 교회의 일부 사람들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 대상은 모든 사람이 아니라, 집중적인 목회로 부터 도움을 받아야 할 만큼 준비가 되어 있거나, 긴급한 상황에 있거나 또는 심한 상처를 입은 소수의 사람으로 제한되게 된다. 목회 상담을 위해 다음과 같은 조언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1) 성도에게 어떠한 해도 끼치지 말라. 2) 자신의 영적 안내를 선택할 교인들의 권리와 책임을 존중하라. 3) 사람들로 하여금 오랫동안 기다려온 통찰의 순간에 도달할 시간을 주도록 한다. 이러한 통찰을 통하여 그들은 예전에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자기 인식, 또는 대인관계의 성장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4) 상담에 있어서 조용히 경청하는 것이나 아니면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것 모두가 필요하다. 5) 영혼 목회를 단기적인 위기 극복이라는 관점에서만 보지 말고 장기적으로 전인격적 발달 과정이라는 견지에서 보라. 6) 목회적인 과정은 공동체 안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개인의 영혼목회도 공동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B. 실제
영혼의 건강을 위한 상담 사역은 사회가 병들어가면서 그 중요성을 점차 더해가고 있으며 또한 전문성이 요청되고 있다. 일부 대형 교회들은 교인들을 상담하기 위한 부서를 개설하고 적극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그래서 우울증이나 신경증, 정신분열증을 비롯한 다양한 영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달라스 윌라드, 엄성옥 역. 『영성훈련』(서울: 은성, 1993).
2. 유해룡.『하나님 체험과 영성수련』(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9).
3. 임창복 외 3인 공저. 『기독교 영성 교육』,(서울: 한국기독교교육교역연구원, 2006).
4. 토마스 C. 오덴, 오성춘 역. 『목회신학: 교역의 본질』 (서울: 장로회총회 출판 국,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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