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

 1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1
 2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2
 3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3
 4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4
 5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5
 6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6
 7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7
 8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8
 9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학 실습] 지황음자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실험 배경

1.1 실험의 배경지식

1.2 실험 목적

1.3 실험에서 사용되는 약재

2.실험 방법

2.1 실험군 & 대조군 설정 (Experimental groups & Control Group)

2.2 실험 재료 & 실험 과정 (Material & Method)


본문내용

② 서양의학적 병증

- 고혈압 : 최고 혈압이 140mmHg 이상, 최저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으로 진단한다. 최고 혈압이 120~139mmHg, 최저 혈압이 80~89mmHg인 경우를 고혈압 전단계로 진단한다. 강창훈, NuriMedia 오토저널 제 27권 1호, 2005, p.89
고혈압으로 인해 동맥경화, 뇌졸중, 심부전, 당뇨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高血壓은 혈압이 정상 범위를 넘어 높게 유지하는 상태를 말하며, 1962년 WHO(세계보건기구)의 기준에 따르면 최고(收縮)혈압이 140mmHg 이상 ∙ 최저(擴張)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하였으나, 2003년 미국 고혈압 합동위원회에서 7차 보고서를 통해 120/80mmHg [최고혈압]/[최저혈압]
이상 139/89mmHg 이하를 前단계 高血壓으로 분류하여 기준을 강화하였다.
고혈압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본태성 고혈압과 호르몬 이상 등에 따라 생기는 2차성 고혈압으로 분류되어 있다. 천성 고혈압증의 원인은 부모님으로부터 이어진 유전적 요소로 인해 성장하면서 나이가 들면서 스트레스, 식사 등의 여러 환경 요인에 따라 고혈압이 일어난다고 여겨진다.
- 저혈압 : 최고 혈압이 100mmHg 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으로 진단한다. 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809&docId=1472
증상은 빈혈과 비슷한데, 초기엔 자꾸 눕고 싶어지고 누웠다 일어나면 피가 아래로 쏠리는 느낌이 들면서 눈앞이 캄캄해지고, 눈의 피로, 잦은 하품이 동반된다. 두통, 편두통, 만성 두통이 있거나 예민해지고 여드름, 아토피, 감염성 질환에 잘 시달리게 된다. 중기 이상엔 심장 두근거림, 정신적 피로, 구내염, 아구창, 설염, 불면증 등이 나타난다.



3) 치료 방법
① 한의학의 치료 강창훈, NuriMedia 오토저널 제 27권 1호, 2005, p.92

- 약물요법 : 血의 운행 실조 증후를 분별하여 약물로 조절한다. 고혈압 치료에 사용하는 처방으로는 三黃瀉心湯, 黃連解毒湯, 柴胡加龍骨牡蠣湯, 釣藤散, 笭桂朮甘湯, 杜沖湯, 首烏丸加減方, 天麻鉤藤飮加減方, 加味蔘九湯 등이 있다.
- 식이요법 : 환자의 식단을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