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비평론] 황순원 소설 `소나기`의 역사주의 비평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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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비평론] 황순원 소설 `소나기`의 역사주의 비평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주의 비평
2. 황순원의 문학 1950년대 시대 상황

(1) 황순원의 생애와 사상
(2) 1950년대의 시대 상황과 문단 경향
3.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 비평

(1) 작품 개관과 정리
(2) 소설 [소나기]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역사주의 비평의 개념
역사·전기적 비평
· 대상 작품이 믿을 만한 확실한 원전인지 아닌지를 밝힌다.
· 작가의 언어가 그 문화적 배경에서 어떤 특수한 의미로 사용되었는가를 밝힌다.
· 작가의 삶과 작품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보고, 작품의 내용 파악은 물론 형식의 해명까지도 전기 연구에 의존한다.
· 독자층의 미적 가치와 기능을 논증하기 위하여 작가의 명성을 문제삼게 되고, 한 작가의 작품이 다른 작가의 작품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연구한다.
· 작품 속에 전달된 문명의 변화하는 가치와 이념을 드러내 보이는 동시에 작품의 불변적인 생명력에 관해서도 논증한다.
· 하나의 작품이 어떠한 문학적 전통, 문학적 관습(혹은 형식)을 가지는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 기본적인 원리는 19세기 프랑스의 비평가 생뜨 뵈브(C.A. Sanite Beuve)와 떼뜨(H.A. Taine)로부터 유래되었다.
■ 한계(비판)
- 문학작품의 출처에 대한 지나친 예비적 조사는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 되기 쉬웠고, 따라서 원전과 가치가 혼돈되는 잘못을 저지를 위험마저 있다고 지적된다.
- 작품에 관한 지식이 자족적이 됨으로 해서 작품 자체가 무시되고, 그 결과 남는 것은 막연하고 개략적으로 인상주의적 비평이 된다는 것이다.
- 문학 작품 위에 너무나 많은 자료와 사실의 더미를 쌓아놓음으로 해서 작품의 형식·구조·균형 등의 미적 의미가 흐려지고, 작품의 과거성에 관심을 집중하기 때문에 그 현재성에 대한 가상이 소홀히 된다는 비난도 있다.
사회·문화적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