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

 1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1
 2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2
 3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3
 4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4
 5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5
 6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6
 7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7
 8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8
 9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9
 10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10
 11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용사례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친환경건축의 정의

2 친환경건축의 목표
가) 지속가능한개발
나) 친환경인증제도

3 국내외 적용사례
가) 국외
나) 국내

4 결론

본문내용

주민의 참여와 균등한 배분
지역사회의 개발 또는 토지이용 등에 대한 의사결정 시 시민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아가 사회공동의 자원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형평성(Equaity)의 원칙이 개발의 전제조건이 된다. 예를 들어 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녹지를 배치하는 계획보다는 전체 지역에 걸쳐 유기적인 연계를 도모함으로써 모든 주민이 동등한 혜택을 누리도록 하며 이러한 녹지의 배분에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여 균등한 배분을 통한 형평성의 목표를 달성한다.

환경의 보호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환경의 오염이나 생태계를 해치는 재료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천연자원에 대해서는 가용 범위 내에서만 이를 활용하고 이로 인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한다.

이러한 세가지 목표는 서로 종합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어느 하나의 목표달성을 위해 다른 목표가 희생되어서는 안되며 서로 보완적이고 균형을 이루는 상호 의존적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결론적으로 경제적이면서 친환경적인 개발이 지속 가능한 개발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지속 가능한 개발은 지구환경 문제에 대한 범 지구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세계적인 협의를 통해 나타난 것으로 자원의 활용에 있어서 미래의 세대를 고려하자는 취지를 가진 인간중심적 경향을 띠고 있다. 따라서 자연생태계를 기본원칙으로 하는 생태건축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와 방법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지속 가능한 개발은 환경파괴에 대한 문제점의 인식과 함께 환경을 고려한 개발에 대한 세계적인 공감대를 토대로 형성된 범 지구적 차원의 대응방안 제시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은 건축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개념으로 정치, 경제, 사회의 각 부문을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은 보다 상위의 개념으로 국가정책의 수립을 위한 기본개념으로 수용될 경우 그 효과는 보다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ㄴ. 지속 가능한 개발에 따른 도시 개념
자연과 인간이 공생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도시는 거시적으로는 지구환경을 보전하는 관점에서 에너지, 자원, 폐기물 등의 한정된 지구자원을 고려하고, 미시적으로는 정주지 주변 자연환경과 친밀하고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게 하며, 도시의 경제발전 및 사회개발이 조화를 이루어 안정되고 활력 있는 도시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인간이 적절한 주거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통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정주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지속성과 함께 경제적, 사회문화적 지속성을 포함한다. 사회의 지속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개발(soual development), 사회적 혼합, 역사-문화적 지속성 확보가 되어야 한다. 또한 경제적 지속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자족시설확보, 미래개발공간 설정 등이 제기되어야 하며 환경적 지속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토지이용, 녹색교통 및 통신체계의 구축, 지속 가능한 에너지자원의 이용, 생태적인 환경조성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ㄷ. 지속 가능한 개발에 따른 주거지 개념
지속 가능한 개발에 의한 주거지 개념은 국가나 유엔 또는 개인의 차원에서 실천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1996년 6월 터키 이스탄불 제2차 인간정주에 관한 유엔회의에서 해비타드 Ⅱ 의제를 공표하였으며 이는 세계 각국의 지속 가능한 주거정책의 기초로 활용된다. 인간의 건강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인간정주기 개발은 의제구성 중 제4장에서 범 지구 실천계획을 다루고 있다.
그 중 지속 가능한 인간 정주지 개발계획에서는 지속 가능한 토지이용, 사회적 개발, 인구와 지속 가능한 인간정주기 개발, 지속 가능한 환경유지, 지속 가능한 에너지이용, 지속 가능한 교통과 통신체계, 역사 및 문화유산의 보존 및 복구, 도시경제의 개선, 농촌지역의 균형적 정주지 개발 그리고 재해예방 및 복구 등 10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주요개발정책으로 권장하고 있다. 위 항목 중 인구관리, 도시경제의 개선, 농촌지역의 균형적 정주지 개발, 재해예방 및 복구는 제도적 시스템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6가지 항목이 주거지계획에서 실천 성을 담보로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93년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위원회의 이사국으로 선출되면서 지속 가능한 개발과 환경문제에 대한 국가적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실천적 주거지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