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학]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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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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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의 생애
/
2) 기호학이 주목받기 시작한 배경
3) 영화이론에 기호학이 접목된 배경

Ⅱ. 이론의 배경
1)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과 옐름슬라우의 언리학
2) 라깡의 주체형성이론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2) “Film Language and Cinema”(1974)

Ⅳ. 메츠의 후기 이론
1) 동일화 ‘영화적 장치’
2) 부인과 물신화
3) 관음주의와 언술행위
4) 시각적 언술행위의 심화

Ⅴ. 결 론
1) 전기/후기 메츠 이론 비판
2) 메츠 이론 전반의 비판적 논의들

Ⅵ. 부록 - “Film Language” 번역


본문내용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해서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분석 모델인 거대통합체The Large Syntagmatic Category를 제시한다.

① 몽타주 비판

메츠는 영화가 구어와는 다른 언어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영화의 구문론을 추구하려는 몽타주 중심주의의 소모적인 ‘랑그’논의를 거부하고 영화가 ‘언어활동Parole’임을 주장한다.

“에이젠슈타인, 바쟁과 같은 초기 영화이론가들이 언어학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으면서도 영화를 손쉽게 언어로 간주했던 이들의 영화언어 개념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들은 쇼트를 단어에, 쇼트의 결합을 문장에, 그리고 영화문법을 언어문법에 상응하는 단위로 보고 영화와 언어를 동일한 구조로 파악했다.” 서인숙, “영화분석과 기호학 : 를 중심으로”, 집문당, 1998


“영화를 구어와 같은 것으로 보고 영화문법을 추구하는 것은 하나의 기법을 과도하게 특권화 시킨 결과일 뿐이다.” 정병국, “영화기호학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크리스티앙 메츠의 초기 영화기호학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1997


“The cinema is language,
above and beyond any particular effect of montage. It is not be cause the cinema is language that it can tell such fine stories, but rather it has become language because it has told such fine stories.” (FL,47)

메츠는 ‘스타일’을 가진 영화감독으로 안토니오니, 비스콘티, 트뤼포 그리고 고다르를 중요시하면서, 그들은 영화 속에서 랑그에 대한 열망에서 언어활동에 대한 열망으로의 변화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주 트래킹 쇼트를 – 몽타주주의자들이라면 ’자르고 편집’했을 장면에서- 사용하면서 오로지 카메라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보여줄 뿐 이다. 고다르의 의 travel agency 시퀀스를 그 예로 볼 수 있다. (FL, 48) 쇼트는 몽타주 없이도, 그 자체로 무한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메츠가 영화에서의 랑그나 몽타주 개념을 완전히 거부한 것은 아니다. 단지 랑그가 실제로 구축될 수 있는 시기보다 너무 일찍 랑그를 구축하려 했던 일련의 시도들을 비판하는 것이다. 즉, 영화언어에 대한 실제적 고려 없이 랑그를 추구하려는 경향을 거부하고 엄격한 기호학적 방법으로 영화언어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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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앤드류/ 조희문 역, 『현대영화이론』(한길사 1988)

정병국, 영화기호학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 : 크리스티앙 메츠의 초기 영화기호학을 중심으로,

테렌스 호옥스, 『구조주의와 기호학』, 오원교 역, 인아사,

강영안, 「자끄 라깡 : 언어와 욕망」, 『포스트 모더니즘과 포스트 구조주의』. 현암사,

마단 시럽, 『알기 쉬운 자끄 라깡』

서인숙, “영화분석과 기호학 : 를 중심으로”, 집문당,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김경신, “와 에 나타난 Sci-Fi 영상문화 비교연구 : 크리스티앙 메츠와 자크 라캉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09

"Film Language and Cinema"의 번역서는 물론 원서를 구할 수 없었음을 밝힌다. 이하 LC라 칭하고 인용한 구절은 다음 논문에서 발췌했음을 밝힌다. 정병국, “영화기호학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크리스티앙 메츠의 초기 영화기호학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1997

워런 벅랜드, “영화인지기호학”, 커뮤니케이션스북스, 2007

양승훈, “영화기호학에 관한 일 연구-크리스티앙 메츠와 스티븐 히쓰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대학원, 1998

존 레흐트, 『한 권으로 보는 현대 사상가50』, 곽동훈, 김시주 역, 현실문화 연구, 2003,

김정남,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으로 본 라울세르베의 작품연구 - 하르파를 중심으로」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2005,

보드웰, Textual~(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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