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

 1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1
 2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2
 3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3
 4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4
 5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5
 6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6
 7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7
 8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8
 9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9
 10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10
 11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11
 12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12
 13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 정치체계로서 조직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직을 바라보는 하나의 관점으로의 정치체계
2. 조직이 취하는 대표적인 정치적 지배체계
3. 갈등, 이해, 권력
4. 권력의 원천
※ 사례접근: 조모임을 통해서 본 조직의 권력 원천
5. 다원주의적 조직과 또 다른 준거의 틀
6.정치체계적인 조직 은유의 장점과 그 한계
※우리가 사회 속에서 경험하는 정치체계로서 조직들
본문내용
1. 조직을 바라보는 하나의 관점으로의 정치체계


일반적으로 조직은 조직 내적으로 갈등적인 관계와 전제적인 지배양식이 있게 마련이다. 이것은 조직을 이끌어 가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조직을 정치체계로서 이해하게 해준다. 즉, 조직 내에는 일반적으로 경영자의 권한, 권력이 있고 상, 하급자 간의 관계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양상은 비단 조직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생활의 사회에서 나타나므로 이것을 수긍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조직 내에서 채용된 정치적 원칙들에 따라 변화하는 하나의 통치체계로서 조직을 이해할 수가 있게 된다.
그런데 조직이 정치체계적 성격을 갖는다는 것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은 대부분 ‘정치’라는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없어서 그럴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수많은 구성원들의 총합체인 폴리스에서의 통합을 위한 필요를 조정하는 수단으로서 정치학”을 주장하였다. 즉, 정치는 다양한 이해관계 속에서 각 개인들로 하여금 자문과 협상을 통해 그들의 상이한 이해를 조화시킬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는 의미였다. 전체주의적인 지배가 아닌 다양성을 기본 전제로 하고 그 속에서 질서를 창조해내는 수단이란 의미이다. 현재에도 정치를 ‘통치와 지배, 이에 대한 복종 ․협력 ․저항 등의 사회적 활동의 총칭’으로 흔히 이야기한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정치란 쉽게 말해서 ‘통치체계, 운용 방식’ 의 의미로 해석하면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통치체계로서의 조직을 이해하고 조직실체의 구체적인 정치를 규명해봄으로써, 정치체계로서의 조직의 특질들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2. 조직이 취하는 대표적인 정치적 지배체계


우리는 조직에서 개인적인 특성이나 혈연, 혹은 조직내에서 영향력과 위신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기반으로 해서 어마어마한 권력을 휘두르는 권위주의적인 경영자들을 많이 보아왔다. 이처럼 많은 조직들의 경영자는 강한 독재적인 경향을 띠는데 물론 이것이 조직의 정치체계의 전부는 아니다. 이것은 ‘조직의 정치적 지배양식’이란 개념을 알려주기 위한 쉬운 예로 든 것뿐이다. 우리는 먼저 조직이 어떤 정치적 지배체계를 갖는지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조직은 구성원들 가운데 질서를 창조하고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배’ 체계를 적용하는데 다음과 같은 것들이 대표적인 정치적 지배형태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