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

 1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1
 2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2
 3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3
 4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4
 5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5
 6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6
 7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7
 8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8
 9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9
 10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10
 11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허진호 감독과 8월의 크리스 마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허진호 감독

Ⅱ. 영화 속에서 드러난 허진호 감독의 관점
1. ‘죽음’에 대한 허진호 감독의 관점
2. ‘사랑’을 표현하는 허진호 감독만의 독특한 방법

Ⅲ. ‘8월의 크리스 마스’
1. 텍스트 해석
2. 구조적 분석
3. 영화적 특성

Ⅳ. 마무리



본문내용
Ⅲ. ‘8월의 크리스 마스’

1. 텍스트 해석 - 표면적 의미

문학과 영화는 이야기와 담론이라는 서사구조를 가진다는 측면에서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하여 이야기를 전달하고 영화는 이미지와 사운드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므로 표현방식에서 그 차이가 드러납니다.
우리는 영화 텍스트 즉, 이미지와 사운드를 통해서 일차적으로 드러나는 영화의 표면적 의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8월의 크리스마스’의 표면적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영화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이야기하고, 각 장면들의 구체적인 내용과 의미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줄거리

서울의 변두리, 나이든 아버지(신구 분)로부터 물려받게 된 정원(한석규 분)의 작은 사진관에는 중학생 꼬마 녀석들이 여학교 단체 사진을 가져와 자기가 좋아하는 여학생을 확대해 달라며 아우성을 치는 소란스러움이, 머리 큰 여자의 에피소드가 주는 정겨움이, 젊은 시절 사진을 가지고 와 복원해가는 아주머니의 옛 시절에 대한 향수가, 죽음을 앞둔 할머니가 혼자 찾아와 영정 사진을 찍는 눈물 나는 사연들이 있다.
30대 중반으로 접어든 정원은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다. 그동안 정원은 많은 감정의 변화를 겪었고 이제 겨우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 정원의 곁에는 일찍 세상을 떠난 어머니의 역까지 맡아 반평생을 살아온 아버지와 이따금 집에 들리는 결혼한 여동생 정숙(오지혜 분)이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다림(심은하 분)이라는 아가씨가 나타나는데, 그녀는 정원의 사진관 근처 도로에서 주차 단속을 하는 아가씨다. 매일 비슷한 시간에 사진관 앞을 지나고, 단속한 차량의 사진을 맡기는 다림은 차츰 정원의 일상이 되어 간다.
스무살 초반의 다림은 당돌하고 생기가 넘친다. 다림은 잘못 찍어 초점이 맞지 않는 사진을 놓고 정원의 잘못이라 우기기도 하고, 한낮의 땡볕을 피해 사진관으로 피해 들어와 여름이 싫다고 투덜거리기도 한다. 정원은 죽어가는 자신과는 달리 이제 막 삶을 시작하는 다림에게서 초여름 과일의 풋풋함을 느낀다. 그녀가 정원에게 끌리는 이유는 그가 주는 편안함 때문이다. 필름을 넣어달라며 당돌하게 요구해도 군소리 없이 빙그레 웃으며 넣어주고, 주차 단속 중에 있었던 불쾌한 일들을 불평해도 군소리 없이 다 들어준다. 그녀는 정원의 가슴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킨다. 정원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