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

 1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1
 2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2
 3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3
 4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4
 5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5
 6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6
 7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7
 8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8
 9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비만] 아동비만의 원인, 영향, 예방, 치료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비만이란?
2. 비만의 판정
3. 비만의 분류
1) 원인에 따른 분류
2) 지방세포 수와 크기에 따른 분류
3) 체내 지방 분포에 따른 분류
4. 아동비만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생활 습관적 요인
3) 신체활동 요인
4) 심리적 요인
5) 사회·문화적 요인
5. 비만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신체적 영향
2) 심리적 영향
6. 아동비만으로 유발되는 질병
1) 고지혈증
2) 고혈압
3) 당뇨병
4) 심리적 문제
7. 아동비만의 치료 및 예방
1) 식사요법
2) 운동요법
3) 행동요법
4) 기타 치료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비만이란?
비만의 원뜻은 라틴어의 adeps(지방)와 obedo(다식)라는 어원에서 유래되었고, adiposity 혹은 obesity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즉 비만은 체내에 평균 이상의 체지방 또는 지방조직이 축적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대한비만학회, 2001).
비만이란 일반적으로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한 상태를 의미한다. 즉 과잉 에너지가 체지방으로 전환하여 피하 조직 등이 침착됨으로써 일어나는 체중의 증가현상을 말한다. 비만은 단순히 하나의 증상이 아닌 대사 장애를 동반한 질환의 집합체 또는 에너지 불균형에 의해 지방조직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으나 일부는 비만을 만성질환으로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이 완치되는 것이 아니라 평생 조절해야하는 심각한 병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이미 국제 질병분류(ICD-9codes)에서도 278.0이라는 코드를 갖게 되면서 단순 증상이 아닌 질병으로 인정하고 있다(대한비만학회, 2008).
비만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요인이 관여하는 질환으로서 현재까지 비만을 유발하는 단일 유전자가 밝혀진 바는 없는데 유전적 요인이 비만의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비만이 가족력과 연관되어 집중적으로 발생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그러나 가족 구성원은 유전적 소인뿐만 아니라 문화적 배경, 행동적 양식도 비슷한 환경에서 생활하므로 유전적 요인만을 분리하여 비만의 원인으로 규명하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일반적인 비만의 임상적 정의는 체질량지수(BMI)가 25이상일 때를 말한다. 비만을 학문적으로 다룰 때는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비만을 판정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신뢰성 및 타당성, 편이성, 비용 등의 문제가 많아 Broca 지수, 체질량지수(BMI), 허리둘레, 생체저항전기분석법(BIA)등이 비만의 지표로 많이 사용된다(대한비만학회, 2008).
참고문헌
1. 권두승, 김미숙 옮김, 사회교육 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학사』, 1998.
2. 김영숙, 소아비만 치료를 위한 임상영양개입의 효과,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논문, 2000.
3. 나영일․오수학․우재홍, 체격 측정상의 오차요인 탐색, 체육과학연구, 2002.
4. 대한비만학회, 임상비만학, 『고려의학』, 2001 and 2008
5. 박필남, 남녀초등학생들의 비만과 관련된 신체상, 자아존중감, 사회성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2007.
6. 박선미 외 6인, 학동기 소아에서 비만과 우울 성향과의 관계, 소아과, 2001.
7. 송혜영, 서울시 일부 초등학교 아동의 비만과 관련된 건강행태 특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8. 이신학, 비만아동과 표준체중 아동의 신체상 만족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논문, 2003.
9. 이승범․유생열, 누구나 알기 위순 아동비만 관리 및 예방법, 『학지사』, 2009.
10. 이정란, 초등학교 비만아동 지도 프로그램 구안을 위한 연구,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논문, 2002.
하고 싶은 말
아동비만의 개념, 판정, 분류, 원인, 부정적 영향, 유발되는 질병, 치료와 예방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