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과 정책] 죽음과 관련된(추모, 버킷리스트) 웹서비스 사업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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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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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 개요

ㄱ. 들어가기

ㄴ. 서비스 등장배경

2. 서비스 소개

ㄱ. 고인에 대한 추모 페이지 제공

ㄴ. 버킷리스트

ㄷ. 서비스의 연관성

3. SWOT분석

4. 소비자 needs 분석

5. 타겟 설정

6. 차별성

7. 수익모델

ㄱ. 부가서비스 판매과금

ㄴ. 관련기업과의 연계 및 협력

ㄷ. 온라인 광고

8. 관련 기술

ㄱ.AJAX

ㄴ. 필터링 기술

ㄷ. 페이지랭크

10. 관련이슈대응방안

ㄱ. 법/규제적 이슈 및 대응방안

Ⅰ.저작권 관련 이슈

Ⅱ. 부적절한 컨텐츠의 업로드

Ⅲ. 개인정보유출 / 사생활 침해

ㄴ. 경제적 이슈와 대응 방안

ㄷ. 사회/문화적 이슈와 대응 방안

Ⅰ.한국 사회에서의 죽음

Ⅱ. 죽음 경시풍조의 조장 가능성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 타겟 설정

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현재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 최신 기술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가 있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가 있다. 컴퓨터 익숙하지 못했던 고 연령층의 경우 손가락 하나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고 사람이 아무리 노력해도 영원히 알 수 없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죽음이다. 전 세계 어느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하는 것이 죽음이다. 아무리 대단한 위인들도 죽음에 대해서는 초보자다. 죽음이라는 테마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면서도 가장 멀리하고 싶은 것 중에 하나다.

초 고령화 사회를 목전에 두고 있는 사회 상황으로 인해 ‘행복한 죽음’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사회 현상과 의학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평균 수명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은퇴 후 노후 설계 및 장례에 대한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장례문화도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장례문화의 죽은 자에 대한 예의에 무게를 두었다면, 이젠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특성상 유족의 편의가 우선시 되고 있다.

먼저 죽은 사람과의 추억을 고이 간직하고 있으면서 웹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죽은 이에 대한 추억을 인터넷에 풀어 다른 사람들과 공감을 얻기도 하고 그 추억을 깊게 간직할 것이다.

또한 노후를 준비하고 있는 기성세대들을 들 수 있다. 자신의 여생을 보다 윤택하고 아름답게 즐기기 위해 웰다잉과 관련된 상품들을 구입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혹자는 기성세대가 과연 온라인을 통해서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 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지도 모르겠다.

그림-10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한국인의 웰다잉을 위한 가이드라인, 2010, 한국죽음학회
차세대 웹 표준기술, 2010, 김영보 저
실버산업의 이해, 2007, 이의훈/김숙웅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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