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문화] 이슬람문화 및 사우디아라비아의 민주주의 및 민주화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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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문화] 이슬람문화 및 사우디아라비아의 민주주의 및 민주화 가능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이슬람과 사우디아라비아 소개
1. 이슬람교
2. 사우디아라비아
3. 연구방향

Ⅱ. 사우디아라비아의 민주주의와 문화적 변수 간의 관계
1. 민주주의 및 민주적 이행에 관한 틀
2. 가설의 설정 : 우리는 왜 사우디에 주목하게 되었는가
(사회경제적 발전수준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미성숙한 문화적 가치들)
3.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견되는 문화적 가치
4. 민주적 제도의 이행에 적합한 문화적 가치들이 저발전한 이유
5. 가설의 검증 : 예멘사례와의 비교

Ⅲ. 사우디아라비아의 민주화 가능성
1. 분석의 틀 : 유도요인, 자극요인, 실행요인
2. 사우디아라비아에의 적용
3. 실증분석 : 여론조사에 기반
4. 종합적 평가

Ⅳ. 분석을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역사적 접근

① 정교일치

▷ 사우디의 국가형성과정 : 건국 과정에서 이슬람 와하비즘 와하비즘 : 이슬람 원리주의적 입장을 가지는 이슬람 복고주의, 부흥주의. 이슬람의 근본 교리와 경전인 코란으로 돌아가야 하며, 인간과 신 사이에 중개자가 있다고 믿는 유일신 부정설과 수피즘을 배격하고, 코란을 문자 그대로 해석해야 한다고 본다.
과 결합하여 정통성을 확보
․ 18C~19C - 1745년 와하비즘의 창시자 압둘 와하브(Muhammad ibn Abdul Wahab, 1703-1792)는 사우디 가문의 이븐 사우드(Muhammad ibn Saud)와 조우한 뒤, 그와 함께 자신의 정치적, 사회적 주장을 실현시키고자 하였다. 두 사람은 종교적 열정과 군사적 힘을 바탕으로 성전을 실행해 가는 강력한 종교-정치 운동을 발전시켰다. 와하비즘은 여기서 유래한 것으로 와하브의 종교적 이념이나 가르침을 따르는 이슬람 복고주의 운동이자 이슬람 부흥운동을 일컫는다.
압둘 와하브의 사상과 이븐 사우드의 군대는 주변 지역으로 영향력을 확대시켰으며, 결국 아라비아 반도 전체로 확산되었다. 그리고 1746년 다르이아를 수도로 하는 사우드 왕조가 세워졌다. 그 뒤 이 운동은 정교일치(政敎一致)를 주장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의 지배 이념이자 건국 이념이 되어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을 성립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 20C - 통일 사우디아라비아국이 건국된 것은 1927년이다. 그 이전에는 사막오아시스에서 많은 부족이 산재하여 종교적으로는 하나를 이루었지만 통일된 왕국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이들 부족들은 홍해 연안의 헤자즈 지방과 중앙 고지로부터 페르시아만에 걸쳐있는 네지드 지방(중심은 리야드)을 중심으로 양분되고 서로 다투었다. 양대 세력은 리야드 출신의 압둘 아지즈(ABD AL-AZIZ bin Abd al-Rahman AL SAUD, Ibn Saud)(통칭 이븐 사우드)에 의하여 통일되어 근대입헌군주국을 건국, 1932년 9월에 왕국명으로 바꾸었다. 국왕이자 건국자인 이븐 사우드는 이슬람법인 샤리아법, 꾸란을 최상위법으로 하고 예언자 무하마드의 언행록과 전통을 두 번째 법원으로 채택하였다. 국가의 상징인 국기의 문구도 유신론에 근거한 문구로 장식되어 있다.

⇒ 사우디의 정치발전의 역사를 살펴보면, 정치와 종교의 미분화성이 극명하게 나타난다. 종교와 부족주의의 동맹(압둘 와합의 후손인 알 쉐이크가와 부족 지도자인 사우드 가문의 의 결합)에서 정교일치가 시작되었다. 사우드가의 정통성(legitimacy)은 아랍전통주의와 이슬람 위에서 유지된다. 사우디왕은 국가의 수장이면서 동시에 종교지도자인 이맘이자, 부족지도자로 인식되고 있다. 정당이 허용되지 않는 대신 마즈리스 알 슈라(Majlis al-Shura)라는 국왕에 의해 임명되는 협의기관(국왕자문기관)이 입법역할을 하고 있다. 이 협의기구의
참고문헌
§ 참고논문, 문헌 및 사이트

「 PART 1 이슬람 소개 」

․ 참고논문
- 최영길, "오늘날 사우디아라비아의 이슬람", 종교와 문화 제18권, pp69-89, 2010
- 서재만, "아랍 사회와 문화", 아카데미 논의 제 12권 1호, pp270-294, 1984

․ 참고 문헌
- 전호진, 『이슬람 종교인가? 이데올로기인가』, SFC 출판부, 2002

「 PART 2 사우디아라비아의 민주주의 」

․ 참고논문
- 손주영, "이슬람 국가의 정치제도에 대한 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제3권, pp115-146, 1993
- 박종평, "사우디아라비아의 왕정체제와 이슬람", 중동연구 제23권 1호, pp33-56, 2004
- 하병주,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의 시민사회와 이슬람", 한국정치학회 추계학술회의, pp21-43, 2000
- 금상문, "사우디 아라비아의 군부엘리트와 부족주의", 한국중동학회논총 제28권 1호 , pp 17-38I, 2007
- 금상문, "사우디 아라비아의 종교엘리트와 부족주의", 중동연구 제27권 3호 , pp127-158 , 2009
- 이효분, "사우디 아라비아의 산업화와 정치발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이슬람학회 논총 제19권 1호, pp 113-137, 2009
- 전영배, "미국의 정교분리정책에 대한 연구", 국민윤리연구 제40권, pp411-430, 1998,
- 이철용, "현대 독일사회의 정교분리 문제", 국제지역연구 제11권 2호, pp395-416, 2007
- IDEA & ANND "Building Democracy in Yemen", 2005

․ 참고 문헌
- 새뮤엘 헌팅턴, 『문명의 충돌』, 이희재 역, 김영사, 2007
- 잉글하트&웰젤, 『근대화, 문화적 변화, 그리고 민주주의』

․ 참고사이트
- 세계가치조사 http://www.worldvaluessurvey.org
- 프리덤하우스 http://freedomhouse.org/
- Polity4 민주주의 보고서 http://www.systemicpeace.org/polity/polity4.htm


「 PART 3 : 사우디아라비아의 민주화 가능성 」

․ 참고논문
- 류정열,"개발도상국에 있어서 정치혁명과 민주화 - 중동의 예멘의 경우" ,한국이슬람학회논총 제8권, pp1-21, 1998
- 금상문, "미국의 “대 중동구상”과 사우디아라비아의 대응 외교정책", 중동연구, 제 25권 2호, pp3-39, 2007
- 지은주, “동북아시아 공동체를 위한 지역정체성과 민족주의”, 신아세아 제15권 3호, pp116-143, 2008

․ 참고사이트
- www.eai.or.kr 동아시아연구원
- http://information-international.com 중동여론조사 사이트 (레바논의 Information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