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행위예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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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 행위예술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행위예술이란?
1.1 행위예술이란?
1.2 행위예술의 성격
1.3 대지미술(환경예술)과 행위예술의 연관성
2. 행위 예술의 기원과 그 전개과정
2.1 ‘행위’개념의 역사 : 예술의 바탕이 된 개념으로서의 '행위'
2.2 ‘행위에 의한 미술’의 기록들
3. 명명된 ‘행위미술’의 시초 - 해프닝
3.1 초기의 비전문적 ‘해프닝’
3.1.1 행동, 저항, 투쟁적 성격
3.1.2 대중무대예술에서의 차용
3.2 본격적인 해프닝의 출발 - 팝아트
3.3 팝아트 전위작가들의 ‘해프닝’이 예술전반에 끼친 영향
5. 복합적인 'Performance'의 출현 - 영국
5.1 영국 초기 퍼포먼스
5.2 영국 행위예술의 큰 두 흐름
6. 행위예술에 대한 다양한 해석관점과 각각의 이론적 한계
ㄱ. 행위 예술은 억압된 정치 상황에 대한 반응이며, 기존의 질서에 대한 반항이다?
ㄴ. 행위예술은 전위예술을 대중화 하려는 시도이다?
ㄷ. 행위예술에는 치료의 기능이 있다?
7. 행위미술의 가치와 의의
8. 한국의 행위예술
8.1 1960년대 - 반란과 전위, 해프닝
8.2 1970년대 - 이성적 논리와 개념의 이벤트
8.3 1980년대 - 총체예술로서의 퍼포먼스
8.4 1990년대 이후 - 퍼포먼스의 대중적 확산

본문내용
1.1 행위예술이란?

행위예술은 회화, 조각 등이 전통적인 장르개념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표현 욕구를 신체의 행위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하는 예술행위로서, 신체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신체예술,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고 해서 과정예술로도 불려진다. 해프닝, 이벤트 등으로 불리다가 점차 전 예술영역을 아우르는 퍼포먼스라는 용어로 활용되기에 이르렀다. 사실 사전적인 의미에서 행위예술을 일컬을 때는 해프닝, 이벤트, 퍼포먼스 이 세가지가 크게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지만 실제적으로 해프닝과 이벤트라는 용어가 쓰였던 행위예술은 전위 예술가들이 행했던 당대의 미술운동의 성격이 짙었으며, 1970년대 이후 '퍼포먼스'라는 용어가 등장한 뒤에는 행위예술의 범위가 좀 더 확산되고 총체화되어 미술을 비롯하여 악·무용·연극·영화·마임·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들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1.2 행위예술의 성격

행위예술은 예술과 삶을 통합하려는 욕구에서 출발하며, 동시에 예술매체 사이의 구분을 허물어뜨리려는 발상, 즉 회화, 조각, 음악, 무용, 연극, 문학 등으로 분화된 예술형식들을 통합하고자 하는 욕구로부터 출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행위예술은 시대적 경향에 따라 또는 결합된 예술형식에 따라 첨예한 양상을 보이면서 전개되어 올 수 밖에 없다. 특히 현대에 들어서서는 급변하는 문화지형 속에서 행위예술의 위상은 단순히 몸짓이라는 말로는 더 이상 전체를 포괄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표현영역을 나타내며 그 범주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퍼포먼스'라는 명칭 아래 끝없이 확산, 발전해 온 행위예술은 근본적으로 몇 가지 기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