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

 1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1
 2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2
 3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3
 4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4
 5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5
 6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6
 7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7
 8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8
 9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9
 10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비즈니스] 알리바바닷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 about Alibaba.com
1) 연혁
2) 특징 및 장점

2. SWOT analysis

3. Revenue model
1) B2B
2) C2C

4. Company strategy
1) 세계와 중국을 연결하는 비즈니스
2) 중국에서의 성공이 다른 나라에서도 통할까?

5. Our opinion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신퉁(誠信通, trust.alibaba.com.cn)
청신퉁은 한마디로 ‘신용 명함’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비즈니스는 반드시 두 개의 법인 사이에 진행되며, 이는 B2B의 기본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알리바바의 청신퉁 회원은 반드시 기업 법인이 존재한다는 사실과 해당 기업의 알리바바 사이트 접속 비밀 번호를 알고 있음을 인증 받아야 한다. 이러한 신분 확인 과정을 거친 회원이 알리바바 사이트에 올리는 정보는 더욱 믿을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사람들이 믿고 거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인증 확인 절차의 가치가 생겨나고, 이를 위해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다. 회비는 2300위안이다.
인터넷에서는 신용에 대한 요구가 현실 비즈니스 세계보다 더 강하다. 청신퉁은 사람들이 신용을 어기지 않도록 예방함으로써,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청신퉁 회원의 거래 상황, 예를 들면 거래액, 거래 건수, 거래 상대의 평가 등을 근거로 청신퉁 회원을 평가하는 시스템인 청신퉁 지수를 만들고, 구매자가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알아볼 수 있게 한 것이다.
▶ 검색순위를 판다
구매자들은 검색엔진에서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검색할 때 보통 첫 페이지에 있는 제품에 대해서만 관심을 보이는 법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 페이지에 있는 회사들이 규모도 크고, 신용도 좋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첫 페이지에 등록되어 있을 때 비즈니스를 성사시킬 기회가 많은 것이다. 거래 성사라는 엄청난 차이를 가져옴에도 불구하고 이는 매우 사소한 차이다. 바로 이런 사소한 차이를 잡아 시장에 진출한 것이다.

2) C2C
마윈은 “중국 최고가 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우리는 세계 최고가 될 겁니다”라고 말한다. 그가 꿈꾸는 것은 전 세계 전자상거래의 한가운데에 알리바바를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 알리바바는 C2C 사이트 타오바오淘寶(www.taobao.com)를 만들어 B2B의 확장을 꾀한다.
하지만 앞서가는 알리바바의 걸음 앞에는 그들의 중국 내 B2B 전자상거래 시장 개척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난관이 있었다. 그것은 중국 국내 신용 거래의 문제이다. 중국의 은행 시스템의 미비로 개인 간의 신용 거래는 믿을 수 없는 상황이어서, C2C 사이트의 활성화에 한계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서 전자상거래의 제3자 담보 결제 시스템 사이트인 즈푸바오支付寶(www.alipay.com)가 알리바바 계열 사이트로 탄생한다.

▶타오바오(淘寶, www.taobao.com)
2005년 기준으로 등록 회원은 600만, 일일 사이트 방문량은 6000만, 온라인 상품 수는 700만개에 이르는 개인 전자상거래 사이트다. 제품을 사이트에 소개할 때 일종의 홍보비를 받고 거래가 성사되었을 때 다시 일정 금액을 수수료로 받는 방식이다. 여기에는 타오바오 ‘왕왕 메신저‘가 특징적인데, 거래알림 기능, 채팅, 신속알림 기능, 다자간 채팅, 타오바오 회원 명함, 다양한 이모티콘 등을 제공한다.
▶즈푸바오(支付寶, www.alipay.com)
C2C 전자상거래에서 결재 문제가 해결해야 할 핵심 문제임을 발견하고 만들게 된 것이 즈푸바오다. 구매자가 돈을 즈푸바오에 개설된 사이버 계좌로 보내면, 즈푸바오는 판매자에게 구매자의 돈이 입금되었으니 계좌로 보내면, 즈푸바오는 판매자에게 구매자의 돈이 입금되었으니 물건을 보내라고 통보한다. 구매자가 물건을 받은 후 즈푸바오에 물건을 받은 사실과 물건에 이상이 없음을 통보하고 돈을 지불해도 좋다고 연락하면, 즈푸바오는 구매자의 사이버 계좌로부터 판매자가 즈푸바오에 개설한 사이버 계좌로 물건대금을 이체한다. 이체 판매자는 은행에서 돈을 인출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제3자 담보의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다.
현재 무료 서비스 형태이지만 수익 창출의 가능성이 있다. 첫째는, 은행 서비스 이용 수수료와 송금 수수료를 은행과 협상을 통해 줄이는 것이다. 둘째는 인터넷 결재의 결제 솔루션으로서 시스템 자체를 사이트에 판매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6.참고문헌

2006, Zheng Zuo shi 이 세상에 못팔 물건은 없다.
2009, Shen Weifeng 마윈 웨이 : 중국 경제를 이끄는 거상 마윈의 파괴적 혁신 경영법
2009, 중소기업청 알리바바닷컴을 이용한 온라인 수출전략 및 활용방법
2009, 현대증권 B2B OVERWEIGHT보고서
News.naver.com
www.alibaba.e-sang.net
www.alibaba.com
blog.naver.com/alibabakor
http://blog.naver.com/chinaplan/300971976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