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젠슈타인의 영상미학과 영화에 대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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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이젠슈타인의 영상미학과 영화에 대한 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에이젠슈타인의 시대와 생애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ⅰ. 마이어홀드의 영향
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2. 제 4의 창조자로서의 관객
3. 몽타주 연극
4. 복합자극의 미학
5. 배우의 연기
ⅱ. 장 피아제의 심리학적 영향
ⅲ. 일본의 가부키 연극
ⅳ. 한자와 하이쿠
Ⅳ. 에이젠슈타인의 영상미학
ⅰ. 어트랙션 몽타주
ⅱ. 충돌 몽타주
1. 시각적 충돌
① 숏과 숏의 시각적 충돌
② 숏 안에서의 시각적 충돌
2. 내용과 형식의 충돌
ⅲ. 연상 몽타주
1. 계량적 몽타주
2. 율동적 몽타주
3. 음조적 몽타주
4. 상음적 몽타주
5. 지적 몽타주
ⅳ. 군중과 티파주
ⅴ. 미국식 몽타주와 소비에트 몽타주에 대한 비교
ⅵ. 영화의 궁극적인 목적
Ⅴ. 후기 예술가에게 끼친 영향과 동시대 사상가
ⅰ. 후기 예술가에게 끼친 영향
1. 브레히트
2. 현대의 영화
ⅱ. 동시대 사상가: 발터 벤야민
Ⅵ. 에이젠슈타인의 대표작들
ⅰ. 전함 포템킨
1. 시놉시스
2. 파토스의 영화
3. 클라이드 켈리 더너간의 작품 비평
ⅱ. 파업
1. 시놉시스
2. 연극에서 영화로
3. 바바라 샐비지의 작품 비평
Ⅶ. 나오며
본문내용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양식을 새로이 시도한다. 그로테스크 양식이란 아무런 논리 없이 극히 상충되는 요소들을 결합하여 익살스러운 효과를 창출하며 그것들이 의식적으로 심한 부조화를 일으킴으로서 독창성을 확보하는 양식을 일컫는다. 이는 기존의 미학이 아리스토텔레스에서부터 이어져오던 ‘그럴 듯함’, ‘사실 같음’에 의존하던 것에 반해 오히려 '그럴듯하지 않은' 예술을 강조한 것이라는 데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그의 그로테스크 양식은 단순히 상충되는 것들을 모아놓은 것이 아니라 상충되는 것들 간의 조화로운 균형을 추구하며, 이 떄 관객은 연극의 제 4의 창조자로서 그 틈새를 메우는 역할을 한다. 그럼으로써 삶의 단순 묘사(reflection)로서의 예술이 아닌 예술에서 삶을 재창조(recreation)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3-1-2. 제 4의 창조자로서의 관객
마이어홀드는 삶을 정확하게 재현할 뿐인 자연주의는 관객에게 상상할 여지를 주지 않기 때문에 무미건조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미학은 필수적으로 관객의 상상을 고무시켜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하찮은 장면이나 액션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무대 액션과 무대 도구만을 사용하여 연출할 것을 추구했다. 이러한 그의 미학은 후에 에이젠슈타인에게 간결한 클로즈업 숏트로 많은 것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고자 하는 데에 영향을 준다.

"감각적이고 표상적인 구성이 결정적인 역할을 해내는 예술적 구성 영역으로 한발 들여놓자마자 이 대번 우리에 대해 놀랄만한 역할을 연출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코안경은 군의의 전신을 대신해서 군의의 역할과 장소를 완전히 만족시킨다. "

3-1-3. 몽타주 연극
그는 더 나아가서 극을 수많은 단편적 에피소드로 분할한 뒤 그것들을 몽타주의 원리를 이용하여 재구성하고자 시도한다. 극의 시간적인 순서를 무시하며, 무대 공간 역시도 사실성 보다는 배우의 편의성을 위주로 구성한다.

“연출을 맡았던 내가 가스공장을 소재로 하였던 드라마 를 어느 날 갑작스럽게 진짜 가스공장 안에서 공연하고자 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기 때문이다. 나중에 알게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N. 볼츠, 김득룡 역, 『발터 벤야민(예술종교역사철학)』, 서광사, 2000
김상근,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21세기북스, 2010
김용수,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열화당, 2006
더들리 안드류, 조희문 역, 『현대영화이론』, 한길사, 1988
랄프 슈넬, 강호진/이상훈/주경식/육현승 역, 『미디어 미학』, 이론과 실천, 2005.
뱅상 피넬, 심은진 역, 『몽타주-영화의 시간과 공간』,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6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정일몽 역, 『영화의 형식과 몽타주』, 영화진흥공사, 1990
유진 런, 김병익 역,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 문학과 지성사, 1986
임정택, 『세계 영화사 강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전양준, 『이미지의 모험-에이젠쉬페인』, 열린책들, 1990
최승규, 『서양미술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6


참 고 영 상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파업, 1925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10월, 1925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전함 포템킨, 1928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알렉산더 네프스키, 1935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이반 대제1, 1944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이반 대제2, 1956
MBC, 혁명의 영화, 영화의 혁명:동구 러시아의 영화 에이젠슈타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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