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

 1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
 2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2
 3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3
 4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4
 5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5
 6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6
 7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7
 8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8
 9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9
 10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0
 11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1
 12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2
 13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3
 14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4
 15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5
 16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6
 17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7
 18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8
 19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19
 20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친환경주거 -친환경인증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I. 서론
II. 친환경 주거단지
1. 환경 친화 주거단지의 출발배경
2. 환경 친화 주거단지 정의
3. 환경 친화 주거단지 목적
1) 지구환경 보존을 위한 자연 접촉기회 확대
2) 접지성의 확대를 통한 사회 공동체 형성
4. 환경 친화 주거단지의 계획방향
1) 토지이용 및 교통부문
2) 에너지 및 자원부문
3) 생태환경 부문
4) 실내환경 부문
III. 환경친화 주거단지를 위한 친환경 인증제도
1. 국내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1)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도입배경
2)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의 내용
3) 현재 국내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의 시행성과
2. 국외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3. 국내외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의 일반적 특성
4. 국내외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비교분석
IV.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적용사례
1. 국내 적용 사례
2. 국외 적용 사례
V. 결론

본문내용
③ 에너지
BREEAM에서는 건축물 외피의 열손실에 의한 에너지 효율,에너지 등급화에 의해 고효율 기자재 사용,공용 공간 에너지 효율성을 고려한 조명사용 및 재생에너지 항목이 포함되었고 LEED에서는 재생에너지와 관련하여 그린파워 항목에서 재생자원으로부터 건축물에 필요한 전기량의 일부를 공급 받도록 하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CASBEE에서는 설비시스템의 고효율화,에너지이용 효율화 설비와 같이 에너지를 절감 할 수 있는 설비시스템의 설치 여부 항목이 많이 포함되어있다.국내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에서는 에너지 소비량과 대체에너지 항목 등은 국외 기준들과 비슷하지만 평가항목수가 적다.국내 에너지 소비량 항목은 에너지 절약적인 건축물에 정부가 등급을 부여하는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인 에너지성능지표(EPI)계산 점수에 따라 평가되므로 각 국가 및 지역의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다.은 국내•외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에너지’부문 비교를 나타내고 있다




④ 재료 및 자원
BREEAM에서는 국내와 유사하게 구조체 및 마감재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재료 사용과 생활폐기물 분리수거에 관한 항목들을 평가하고 있으며, LEED에서는 승인된 목재의 이용,재활용된 자재이용과 지역에서 생산된 자재의 이용을 평가하고 있다.CASBEE에서는 국내의 자원재활용 항목에 유사하게 적용되는 항목이 있으며 기존 구조체 및 자원 재활용 항목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국내의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에서는 신축의 경우에 폐자재의 최소화를 위한 시공법 적용과 다 지어져 사용되는 조건에서의 쓰레기 및 재활용품에 대한 항목이 있으며 리모델링의 경우 기존의 자재를 이용하는 항목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국내•외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재료 및 자원’부문 비교를 나타내고 있다.



⑤ 수자원
BREEAM에서는 수도계량기 및 누수감지기 설치등 사용량 계측에 대한 항목과 건축물에 의한 홍수 위험 방지와 우수에 의한 환경오염 방지 그리고 우수를 조경수로 이용하여 수자원을 절감하는 항목으로 평가를 하고 있다. LEED에서는 우수저장시설,물의 재사용등의 시설과 개선된 폐수처리시설을 사용하여 식수가용수의 관수 사용량을 저감 할 수 있는 평가항목을 지정하고 있다.CASBEE에서는 국내와 마찬가지로 절수기구의 사용여부와 우수와 중수를 이용을 평가하고 있다.국내의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에서는 물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설치 장비 측면에서 장려를 하고 있는 평가항목이 있다.는 국내•외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수자원’부문 비교를 나타내고 있다.



⑥ 환경오염
BREEAM에서는 지구온난화 감소를 위한 단열재 지정 및 질소화합물 방출 감소,고효율기자재(조명)사용에 의한 CO2 배출 저감 등의 항목을 지정하여 평가하고 있으며,LEED에서도 역시 CO2 배출 저감,오존층 보호를 위한 냉매의 사용금지,열섬효과 저감등의 항목을 평가하고 있다.CASBEE에서는 지구온난화에 대한 배려 및 CFC와 Halons의 사용억제
참고문헌


I. 국내문헌
 양승억. 「친환경건축물 인증비인증 아파트단지주민인식에 관한 비교연구: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동의대학교대학원 건축공학 석사학위논문, 2009.
 은정근.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특성분석 및 개선방향: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건축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03.
 이도형. 「친환경공동주택의 특성분석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친환경건축물인증제 (공동주택)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이복흠. 「친환경 주거단지의 인증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판교신도시 친환경건축물 예비인증사례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도시 및 부동산 개발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 조동우. 「그린빌딩인증제도의 도입방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연구부, 1999.
 전상현. 「국내외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6권 제1호, 2006..

II. 인터넷 사이트
 토지주택연구원 친환경건축물인증
 Mueller Aust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