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유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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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정치란?
(1) 정치가 없었을 때(2) 정치의 탄생(3) 정치의 속성(4) 정치의 현대적 정의
3. 유학의 ‘정치 정의’와 ‘함의’
4. 현대 정치에서 유학이 가지는 한계
5. 유교의 정치 - 정치적 속성을 통해 바라본 유교
6. 유교의 정치 - ‘仁’을 통해 하나로 통합되는 정치
7. 유교의 정치 - ‘나로부터 시작되는 정치’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유학의 ‘정치 정의’와 ‘함의’

유학에서는 정치를 어떻게 바라볼까? 유학의 중심적인 이론을 세운 공자의 문답을 통해 ‘유학에서 정의하는 정치’를 알아보자.

子貢이 問政한대 子曰, 足食足兵이면 民信之矣리라. 子貢이 曰, 必不得已而去인데 於斯三者에 何先이리잇고 曰, 去兵이니라 子貢이 曰, 必不得已而去인데 於斯二者에 何先이리잇고 曰, 去食이니 自古皆有死어니와 民無信不立이니라.
자공이 정치에 대하여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먹을 것을 풍족히 하고, 병력을 풍족히 하면 백성들이 믿을 것이다." 자공이 말하였다. "반드시 부득이해서 버린다면 이 세 가지 중에 무엇을 먼저 버려야 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병력을 버려야 한다." 자공이 말하였다. "반드시 부득이해서 버린다면 이 두 가지 중에 무엇을 먼저 버려야 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먹을 것을 버려야 하니, 예로부터 누구나 다 죽지만, 백성들이 믿어주지 않으면 설 수 없는 것이다." 『論語』, 顔淵

子夏爲莒父宰라 問政한대 子曰 無欲速하며 無見小利니 欲速則不達하고 見小利則大事不成이니라.
자하가 거보읍의 읍재가 되어 정치에 대하여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속히 하려고 하지 말고, 조그만 이익을 보지 말아야 한다. 속히 하려고 하면 잘 되지 않고, 조그만 이익을 보면 큰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論語』, 子路


여기서 공자는 정치에서 필요한 것을 제시하고, 가치의 차등을 두고 있다. ‘병력, 식량, 백성의 믿음’ 중에서 으뜸은 ‘백성의 믿음’이다. 물론, 국가의 안보나 의식주의 문제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리고 국가의 안보와 의식주를 충족시켜야 백성의 믿음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백성의 믿음을 얻는 것’이 으뜸인 이유는 유학의 정치는 백성을 위한 정치이기 때문이다. 군대가 백성의 안위를 해치고, 의식주도 백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권력자를 위한 것이라면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백성을 위해 군대를 운용하고, 의식주를
참고문헌
9. 참고문헌

 강준만, 『나의 정치학 사전』, 인문과 사상사, 초판 2005.
 이춘식, 『유학의 천도관과 정치이념』, 고려대학교 출판부, 초판 2004.
 노암 촘스키 저, 이종인 역,『촘스키 사상의 향연(언어와 교육 그리고 미디어와 민주주의를 말하다)』, 시대의 창, 2007
 배찬복, 『풀어 쓰는 정치학』, 한국학술정보㈜, 3정증보판 2004.
 최진석, 「노자와 유가 사이 : 郭店 楚簡 출토 이후」, 한국동양철학회, 동양철학 東洋哲學 제15집pp.225~250
 하상복, 「매스미디어」, 한국정치학회, 『정치학이해의 길잡이』, 법문사, 초판 2008, pp.196~229
 두산 엔싸이버 백과사전
 유교문화연구소 옮김, 『논어[유교경전 번역총서]』,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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