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MMORPG를 통해 살펴본 탈젠더화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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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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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MMORPG 분석 –아이온. 마비노기
3. MMORPG에서의 젠더 스와핑
- 1 사례 분석. 게시판 커뮤니티 분석

4.설문조사 분석
5.결론
본문내용
연구 주제
“MMORPG 안에서 나타나는 젠더 스와핑 현상과 탈젠더화의 가능성”

2. 개념 정의
- MMORPG :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다른 유저들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게임
- 젠더 스와핑: 현실의 유저가 자신과 다른 성의 캐릭터를
설정하여 가상 공간에서 이성의 젠더 역할 수행
3. 연구 방법
- 커뮤니티 분석과 설문조사

이성 캐릭터를 통해 탈젠더화를 수행할 수 있을까?
아이온

1. MMORPG의 기본에 충실
- 스토리에 기반한 캐릭터 설정과 성장이 목표



2. 온라인 게임 중 최고 수준의 커스터마이징
- 유저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캐릭터에 반영
- 게임 캐릭터에 대한 강한 일치감, 애착
- 스타 마케팅을 통한 캐릭터 제공
사례 분석 : 게임 커뮤니티 게시판 댓글,선행 연구 인터뷰 분석

1. 여성 남성
- 18%에 불과. 여성 게임 유저 자체가 드물다.
- 여성 캐릭터가 게임 진행에 유리하다
- 여성이 겪는 불필요한 호의, 언어폭력을 방지 하기 위해

Example 1
“여자 캐릭터로 하면 관심도 많이 받고 도움도 많이 받는다는
얘기를 듣고, 그런 것이 ‘귀찮아서’ 남자캐릭터를 선택했죠 누군가에게 도움 받는 것도 별로 안 좋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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