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신데렐라와 콩쥐팥쥐의 상관관계

 1  [고전소설론] 신데렐라와 콩쥐팥쥐의 상관관계-1
 2  [고전소설론] 신데렐라와 콩쥐팥쥐의 상관관계-2
 3  [고전소설론] 신데렐라와 콩쥐팥쥐의 상관관계-3
 4  [고전소설론] 신데렐라와 콩쥐팥쥐의 상관관계-4
 5  [고전소설론] 신데렐라와 콩쥐팥쥐의 상관관계-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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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고전소설론] 신데렐라와 콩쥐팥쥐의 상관관계-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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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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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기존의 연구를 중심으로




2. 본론
- 인간의 시기심을 중심으로



1) 시기심
- 시기심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ⅰ. 시기 받는 사람의 마음 상태
ⅱ. 시기하는 사람의 마음 상태
ⅲ. 시기심의 근원으로서의 어머니
ⅳ. 남성에 대한 시기심


2) 보복(잔인한 결말)-선 내면의 악


3) 모티프


4) The Cinderella Complex
- 구원을 받고자 하는 여성들의 심리 [어설픈 페미니스트들에 대한 警告]



3. 결론
본문내용
는 傳統社會에서 흔히 있었던 繼母와 前妻子息의 葛藤이라는 現實的 소재를 幻想的 事件과 勸善懲惡的 善惡對決 構造 속에 浪漫的으로 形象化하고 있는 作品이다. 이는 韓國의 代表的 민담으로까지 評價되어 온 작품으로, 汎世界的으로 분포되어 있는 이른바 의 하나인데, 旣存 論議들은 이들을 槪括的으로 비교하는 데서 그쳐버림으로써, 둘 사이의 類似點과 差異點을 具體的으로 드러내 주는 데는 일정한 限界도 함께 지니고 있었다.
에 대한 논의는 崔南善에서 처음 시작되었는데, 이 작품이 조선의 대표적 민담으로 口傳으로만 전하고 있으며, 汎世界的 분포를 보이는 의 하나라고 하였다. 그리고 당나라, 「유양잡조」에 이미 가 실려 있고, 또 각 국에 전승되는 들의 親疎關係도 서로 다름에 주목하여, "세계대광포 설화에는 대개 共同의 母型이 存在하여 그 水平的 移動의 전에 垂直的 분열 관계가 있었을 것"이라고 推定하였다.
최남선(1929)의 연구는 해방 이후 남한 학계에 대부분 그대로 계승되었으며, 이후 연구는 그를 바탕 삼아 方法論을 多樣化하고 論点을 具體化하면서 차츰 그 폭과 깊이를 더해 왔다. 또 어떤 理論家는 과 外國 를 비교하여 그 類似點과 差異点을 살핌으로써, 類似點에만 주목하여 의 獨自性을 소홀히 했던 先行 論議의 限界를 克復하려 하였다.
해방 전의 硏究成果를 積極 繼承한 남한 학계와 달리, 社會主義 體制下의 북한 학계는 사실상 이와 絶緣한 채 獨自的 硏究를 해 왔으며, 이 때문에 북한의 연구는 기본 방향에서부터 남한 학계와는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남한 학계가 등 外國 類似說話와의 비교 논의에 큰 관심을 보여 온 것과는 對照的으로, 북한 학계는 이를 철저히 외면하면서 의 民衆的 성격을 밝혀내는 데만 觀心을 집중해 왔음이 바로 그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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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韓國精神文化硏究院 語文硏究室, {韓國口碑文學大系 第8-8卷},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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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Collette Dowling 著, 강연숙 譯,『The Cinderella Complex』, 文學과 現實社,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