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

 1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
 2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2
 3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3
 4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4
 5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5
 6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6
 7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7
 8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8
 9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9
 10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0
 11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1
 12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2
 13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3
 14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4
 15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5
 16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6
 17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문분석] 학생 체벌 금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이슈가 되는 이유

Ⅱ. 이슈와 관련한 용어나 개념 설명

Ⅲ. 신문 기사별로 이슈를 다루는 태도와 시각

1. 각 신문 기사별 태도와 시각
2. 총평

Ⅳ. 더 생각하거나 다루어야 할 문제들

Ⅴ. 글쓰기가 가능한 지점들 찾기


본문내용

Ⅱ. 이슈와 관련한 용어나 개념 설명

성찰교실 - 체벌 대체교육의 핵심방안, 통제가 안 되는 학생을 따로 모아놓은 교실로 잘못을 반성하도록 시킨다.

생활평점제, 학생자치법정 - 상·벌점제, 그린마일리지라고도 부른다. 특정 학생의 벌점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학생들이 자치법정을 열어 징계하는 방안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 교원의 사회적·경제적 지위 향상과 교권의 옹호·확대 등을 위해 조직한 전국 교직자 단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 교직원들의 지위 향상과 권리 획득 및 교육 여건의 개선을 도모하려는 노동조합.


Ⅲ. 신문 기사별로 이슈를 다루는 태도와 시각

1. 각 신문 기사별 태도와 시각
- 경향신문
날짜
제 목
내 용
8/03
[김상봉칼럼]
학교 체벌에 대하여
이스라엘이 독일에게 탄압받아 팔레스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예로 삼았다. 폭력은 또 다른 폭력을 낳는다고 주장하면서 체벌금지를 전면 찬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업시간 존댓말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8/08
[경향마당]
학교체벌 논쟁보다 교육현실 고민부터
효천고 2학년 김동현 학생이 체벌 받는 대상으로서의 입장을 밝혔다. 획일화된 교육이 학생의 이탈을 야기하고 선생이 매를 들게 되기 때문에 체벌금지를 시행하기이전에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8/12
[정희준의 카운터펀치]
때리지 않으면 교육이 안 돼?
학생들에게 폭력과 비리를 학습시키는 것은 현재의 문제뿐 아니라 폭력적 사회를 야기한다. 또한 체벌금지에 반발하는 교사들이 폭력을 합리화 한다며 비판하고 있다.
8/15
경기교육청, 내년부터 모든 초·중·고 학생 체벌 금지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15일 ‘학생인권조례안’을 10월에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통과되면 2011년 1학기부터 시행될 수 있도록 각 학교에서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8/18
[사설]체벌금지·학생인권보장 법으로 명문화해야
비교육적이고 권위적인 교육현장 문화를 바꾸기 위해 법으로서 체벌을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체벌금지, 학생인권 보장이 학교 관행을 변화해 교사의 저항이 클 것이지만,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바람직한 방향이다.
8/19
곽노현
“체벌 규정 즉시 삭제하라”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19일 서울지역 초중고의 체벌규정을 삭제, 9월까지 대체방안 등이 포함된 학교생활 규정을 만들라고 각 학교에 지시했다.
금지 체벌은 네 가지로 다음과 같다. 도구를 이용한 체벌, 신체를 이용한 체벌, 반복적·지속적 신체고통을 유발하는 형태의 체벌,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이다.
대체방안은 교장, 교감, 전문상담원의 계도 그리고 반성문을 작성하게 하고 학교장 면담, 개선되지 않을 때에는 교칙에 따른 징계가 있었다.
8/23
체벌로 ‘피멍’ 든 사진 인터넷 공개
안산 한 고등학교에서 한 여학생이 여름방학 자율학습에 빠졌다는 명목으로 여교사에게 30대 이상을 맞았다. 그리고 이 사진을 네이트에 올려 물의를 빚고 있다.
8/30
김상곤 교육감 “학생인권보장은 선택 아닌 필수”
경기도 교육감 김상곤이 장학관, 장학사 50여명을 소집한 특별 협의회에서 학생에게 체벌과 언어폭력은 인권을 무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학생인권 및 교권보호를 위한 정책 추진 지침을 밝혔다.
9/09
교장이 학생 앞에서 교사 체벌
평택의 한 교장이 점심시간 학생들의 두발, 복장을 검사했다. 이때 용의복장이 불량한 학급의 담임교사 7명을 불러 불량한 학생 수만큼 담임교사에게 회초리로 엉덩이를 때렸다. 그는 “너희가 잘못하면 담임선생님이 혼난다.”라고 했으며 당시 여교사도 2명 포함되어있었다.
충남에서는 한 초등학교 교장이 5~6학년 학생을 교장실로 불러 바지를 벗기는 등 상습적으로 성추행을 했음이 드러나 성추행혐의로 수사 중이다.
9/09
문제학생 교실 밖 격리·사회봉사… 체벌교사는 징계
서울시 교육청이 체벌금지 학생 생활지도 기본계획에서 체벌대안을 발표, 일부 초중고에서 시행하도록 했다.

9/17
‘체벌 금지’ 학교 문화가 바뀐다
경기도교육청의 학생인권조례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의회를 통과했다. 이에 다른 시도교육청과 시민단체역시 공감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일부 시도교육청에서는 정부지침이 내려올 때까지 조례 제정을 고려하지 않겠다는 완고한 입장이다.
9/23
‘오장풍’ 교사 해임 최종결정…첫 체벌퇴출
초등학교 교사 6학년 담임인 오교사가 학생이 거짓말을 했다며 학생의 뺨을 때리고 바닥에 넘어뜨려 발로 차는 체벌을 가했다. 이 장면이 담김 동영상이 학부모 단체에 공개되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유례없는 중징계인 해임을 결정했다.
10/22
갈수록 대담·흉포화… ‘청소년 범죄’ 진단
가족 4명이 자던 집에 불을 지르고 도망간 이군(13)과 친구를 감금, 폭행해 사망에 이르게 하고 시신을 담요에 싸 양화대교에 버린 여중생 6명 등 대담한 청소년 범죄가 늘고 있다.
자극적인 인터넷 매체, 사회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청소년 범죄가 갈수록 흉포화되고 있다. 또한 그 흉악범죄량 역시 지난 5년 사이에 2배로 증가, 평균연령도 12세에서 10세로 감소했다.

10/31
“1일부터 가벼운 체벌도 안돼요”
서울지역 초중고교에서 체벌이 전면 금지된다. 집단체벌, 지속적인 체벌행위는 교육청이 주의, 경고를 주거나 징계할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는 반발이 있어 당분간 혼란일 것이다. 한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28일 교사, 학부모, 학생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60~70%가 체벌금지는 부적합하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전교조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체벌이 필요하다는 교사 비율이 7% , 체벌이 잘못을 고치는데 영향을 줬다는 학생 비율이 39.1%에 그치는 등 다른 결과가 나왔다.
11/01
교총 “교육적 체벌 교사 소송 지원하겠다”
서울시교육청의 체벌금지 첫날부터 일부 교원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반면 학부모들은 대체로 체벌금지를 반겼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육적 체벌을 가한 교원에게 교원을 가할 경우 해당 교원을 소송을 지원하는 등 법정대응을 하겠다고 주장했다. 또한 체벌금지로 인한 교실붕괴와 학교질서 훼손을 책임지라 비판했다.
11/02
“우리는 체벌 본 적도 없어요”… 핀란드 방문 곽노현 교육감 질문했다 ‘머쓱’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북유럽 출장 중에 들린 스웨덴, 스톡홀롬, 핀란드를 방문할 때마다 물은 체벌실태에 대해 모두 당해본적도, 구경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도 학생들이 교사의 지시를 무시하며 교사도 불평만 하지 말고 새로운 학교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11/03
강원 교사 920여명 ‘학생인권 교사선언’ 발표
강원지역 90여개 초중고 교사 920명이 ‘2010 학생인권 교사선원’을 발표해 학생인권을 존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언어 신체적 폭력중단과 학생의 개인정보보호,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할 권리 존중, 정신과 육체의 균형발달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