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

 1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
 2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2
 3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3
 4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4
 5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5
 6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6
 7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7
 8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8
 9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9
 10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0
 11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1
 12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2
 13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3
 14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4
 15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5
 16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6
 17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7
 18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8
 19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19
 20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4장 기업과 경제 -경영의 우선순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2. 조밀한 세계에서 살아가기 위한 제도
2.1. 조밀한 세계가 된 배경
2.2. 갈수록 조밀해지는 세계
2.3. 체제전환을 촉구하고 도입하기 위한 5가지 방법
2.3.1. 복지 측정 기준을 재정립하라
2.3.2. 과도기 동안 국민의 복지를 보장하라.
2.3.3. 복잡성을 줄이고 복원력을 늘려라.
2.3.4. 공유 부문을 확대하라.
2.3.5. 인터넷을 이용해서 의사소통의 벽을 없애고 민주주의를 향상시켜라.
2.4. 새로운 문화와 새로운 제도

3. 모두에게 이로운 근무시간제
3.1. 미국과 서유럽의 노동시간 비교
3.2. 개인과 기업의 관점에서 본 노동시간 단축
3.3. 시간의 풍족함으로 가는 길

4. 안으로부터 변하는 기업문화
4.1. 전환적 변화에 대한 요구
4.2. 문화 변화의 틀
4.2.1. 각성: 비전을 정의하기
4.2.2. 고치 짓기: 로드맵 만들기
4.2.3. 변태: 조직 정비하기
4.2.4. 날개 돋이: 계속되는 통합
4.2.5. 참여: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기

5. 사회적 기업가 : 기업가능성을 향한 혁신
5.1. 사회적 기업의 대표적인 예 : 그라민 은행
5.2. 사회적 기업이란?
5.3. 사회적 기업의 주된 업무
5.4. 사회적 기업의 예 : 벤처 자선 회사와 투자회사
5.5. 전통적 태도에 도전하는 사회적 기업
5.6. 공정무역 운동
5.7. 한국의 사회적 기업

6. 기업을 다시 지방화 하라
6.1. 벨링햄과 지역기업
6.2. 지역기업의 의미 및 특성
6.3. 기업의 지방화와 지속가능성
6.4. 한국 지역기업의 예 : 푸른들영농조합법인
6.5. 지방화가 번영을 촉진시킨다
6.6. 지역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7. 참고 문헌 및 출처 정리

8. 타임테이블

9. 기여도 평가
본문내용

2.3.5. 인터넷을 이용해서 의사소통의 벽을 없애고 민주주의를 향상시켜라.

텔레비전이나 다른 방송 매체와 달리 인터넷 상에서는 기술적, 재정적 장벽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 인터넷은 네티즌에게 통제 수단을 돌려주고 일방적인 독백이 아닌 쌍방 간 대화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생산과 분배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전 소수의 그룹이나 단체들에 의해 통제되었던 여론이나 공공 서비스가 이제는 인터넷에 의해 전체 인구에 의해 형성되고 있다.

2.4. 새로운 문화와 새로운 제도

오늘날처럼 조밀한 세계에 적합한 생활방식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세계관이나 제도, 그리고 기술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한데 어느 정도까지 사람들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새로운 목표를 세움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미래를 설계 할 수 있다. 만일 시장 경제의 성장을 극대화하는 것으로부터 인간의 지속가능한 복지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사회의 목표가 바뀐다면, 다른 제도들 또한 이러한 목적에 더욱 더 부합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과도기는 생기며, 이런 과정은 거의 위기에 의해 이끌려 간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위기들을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전환점으로 삼을수 있느냐 아니냐는 어떤 변화가 요구될지 미리 예상하고 새로운 문화와 새로운 제도를 개발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달려있다.

3. 모두에게 이로운 근무시간제

생태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온실가스 배출, 생물다양성, 인구의 경향 등이 있지만 제일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간의 시간 사용 패턴이다. 인간은 시간과 돈과 천연자원을 결합시켜 일상생활과 활동을 이끌어 가고 기업은 시간과 물적 자본과 자연 자본을 결합시켜서 생산활동을 한다. 이런 활동들을 계속 할수록 지구가 입는 피해는 더욱 커지게 된다. 보통 생산성이 증대되면 더 짧은 시간에 많은 서비스와 상품을 생산하게 되는데 이 때 근로자들은 2가지 선택권이 생긴다. 짧은 시간에 생산하고 나머지 시간을 자아계발이나 여가생활을 하며 일터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고 근로시간을 계속 연장하여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미국, 한국 등 여러 나라들은 대체로 추가 생산을 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너무 많은 생산성의 증대는 추가생산을 가져오고 그에 따른 환경파괴와 생태에 대한 영향은 극심하다. 따라서 오랜 시간 일하고 지나치게 바쁘게 움직이는 문화는 지속 가능한 시간 사용 패턴으로 대체될 필요가 있다.

3.1. 미국과 서유럽의 노동시간 비교

‘너무 많은’ 생산성 증대가 추가생산으로 돌려진 대표적 사례인 미국은 19세기에 노동시간이 엄청나게 많았다가 1870년대에 들어서면서 총 노동시간이 줄기 시작했고, 그 뒤 수십 년 동안 생산성 증대의 상당 부분이 여가 시간을 내는데 이용되면서 노동시간은 계속 줄어들었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1970년대부터 노동신간이 줄어드는 추세가 멎었다. 노동시간을 줄이기 위한 노조의 압력이 없기도 했거니와 회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비용 구조와도 부분적으로 관계가 있었다.
미국과 대조적으로 서유럽은 대개 노동시간을 줄임으로써 생산성 증대를 꾀하고자 했다. 그 결과 연평균 노동시간이 미국보다 훨씬 더 적다. 공휴일 외에도 6주간의 휴가를 주고, 작업 일정 또한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 지역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넉넉히 제공하였다.

평균 노동시간이 짧은 국가들은 과중한 일을 피하고 작업시간을 단축시킨 국가들로 생태발자국이 작다. 이런 사실들은 몇 가지 이유에서 비롯된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생산성 증대가 생산과 소비로 돌려질 때는 전형적으로 노동시간이 길고 이에 따라 환경파괴가 더 악화됨을 뜻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출퇴근과 관련된 예를 들면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해서 탄소집약적이고 에너지를 과다 사용한다는 것이고, 세 번째 이유는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 즉 장시간 일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시간, 자원 집약적인 생활방식을 많이 택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시간이 없어서 패스트푸드로 자주 끼니를 때우고 택시나 개인 승용차 이용도 많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볼 때 서유럽과 같은 생활방식은 지구상에서의 삶을 훨씬 더 용이하게 한다. 미국도 서유럽과 같은 시간 사용패턴으로 전환하면 에너지 사용을 20%까지 줄일 수 있다.

3.2. 개인과 기업의 관점에서 본 노동시간 단축

개인은 육체적, 정신적 질병에 걸릴 위험이 감소되고 자아계발이라든지 여가생활, 취미라든지 자신의 복지를 향상시킬 활동에 참여가 가능하다.
기업은 경제실적과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 부분에서 논점은 개개인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터에서 보내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근무시간을 얼마나 생산적으로 쓰고 또 어떻게 보상을 받느냐 하는 것이다. 만일 노동시간 단축이 생산성 증가를 가져온다면, 수입 대신 시간을 얻는 것이므로 비용적인 면에서 중립적일 수 있다. 비슷한 경쟁력을 가진 여러 국가들이 노동시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노동시간이 더 짧아진다면 노동의 집중력을 높이고 시간을 생산적으로 쓰게 되어 오히려 경쟁력이 높아지고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작업시간이 줄어들고 일정이 개선된다면 근로자들의 스트레스도 줄어들고 직업의 안정도도 높아진다. 노동시간의 단축은 실업률도 줄일 수 있다. 한 사람이 길게 일하던 것을 근로시간을 짧게 나눠 더 많은 사람의 근로자들이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3.3. 시간의 풍족함으로 가는 길

노동시간 단축이 지구에게는 물론 인간에게도 더 좋다면 사회는 당연히 이런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지난 10년 이상 동안 미국 인구의 상당수가 자발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