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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전통문양의 개념

    Ⅲ. 전통문양의 역사

    Ⅳ.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의의

    Ⅴ.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사례

    Ⅵ.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응용표현
    1. 민속무늬의 응용표현 분야
    2. 민속 무늬 활용작품제작

    Ⅶ.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지도방법
    1. 전통문양 선정의 기본 원칙
    2. 전통 문양 선정 절차
    3. 전통문양 수집
    1) 아동 활동의 수집 활동
    2) 교사의 수집활동
    4. 전통 문양 수집의 미술적 탐구과정
    1) 전통 문양의 종류
    2) 전통문양의 구성별 분류
    3) 전통 문양의 형태별 분류
    4) 전통문양의 전사활동을 위한 학습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 미술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전통이 무엇이며 전통미술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 고찰이 있어야 하겠다. 얼핏 전통이라고 하면 그 어감 상 오래된 것, 과거로부터 남겨진 것, 옛날 물건 등을 주로 떠올리게 된다. 이는 전통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데서 기인한 것이다.
    전통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전해 내려오는 계통’ 혹은 ‘계통을 전해 받음’등으로 되어 있다. 이 설명을 통해서 보면 전통이란 단순히 과거의 어떤 사실만을 두고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으며 즉, 단순히 옛 말에 있었던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하나의 계통을 이루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을 말한다. 결국 전통이란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변치 않는 것으로 즉, 변하면서도 변치 않는 것이 전통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차례 시대가 바뀌어 오면서 외적인 양식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그 속에 흐르는 민족 혼, 민족의 얼 등 민족정신의 원형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또한 전통은 여러 시대를 통하여 생성된 역사적 인습과는 구분되는 것으로 인습과 달리 새로운 생명의 원천으로, 역사적으로 살아 있는 과거로서, 과거를 위해서가 아니라 현재의 가치관과 미래의 전망을 위해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며 일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생겨난 특수한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공동의 역사적 문화적 유산으로써 우리 민족의 보편타당한 가치 의식이자 누구나 그 보편타당성을 지각하고 계승하여 자기 가치관을 형성해 나갈 필요성을 자각케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여 전통이란 과거와 유관하며 현재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나아가 새로운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정신적인 원동력을 의미하며, 끊이지 않고 계속 이어질 우리 민족의 정서, 풍토, 양식, 역사 등이 농후하게 깃든 총체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지리적, 사회적 여건뿐만 아니라 유형적인 것에서부터 무형적인 것까지를 포함한 한국인의 생활 방식, 사고방식 모두를 파악해야 한다.

    Ⅱ. 전통문양의 개념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장인들에서 장인들로 이어 내려온 문양에 대한 그 전승의 역사성은 다분히 우리의 모든 전승 문화의 기저와 동일하다고 본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속에 창출되어진 그
    참고문헌
    1. 김연화(1996), 전통문양 이해교육을 중심으로 한 전통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사향미술교육논총 제4집,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2. 봉상균(1992), 현대 문양 디자인, 서울 : 조형사
    3. 임영주(2002), 한국전통문양, 도서출판 예원
    4. 정복상·정이상(1995), 전통문양의 응용과 전개, 서울 : 창지사
    5. 허균(1995), 전통문양, 대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