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

 1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1
 2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2
 3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3
 4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4
 5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5
 6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6
 7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7
 8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환경]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황사 개관

1. 황사란?

2. 황사의 주요 구성 성분

3. 황사의 이동경로

4. 황사의 발원지

5. 황사의 장점

6. 황사의 단점

II. 기상청의 황사 관련 업무 - 관측 / 예보

1. 기상청 황사 관측업무

2. 기상청 황사 예보업무

3. 기상청 황사농도 단기예측모델(ADAM)

III. 황사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협력

1. 황사 대응 국제 협력의 필요성

2. 국가별 황사 대응 현황

3. 황사문제에 대한 국제협력

4. 국제적 협력의 한계/보완사항


본문내용
발원지와 각 지역의 황사 기여비율은 내몽골 고원(37%), 고비 사막(24%), 황토 고원(19%), 타클라마칸 사막(10%), 만주 커얼친 사지(10%) 이다. 황사 발원지의 면적은 중국 전체 국토 면적의 34.6%인 331.7만 평방킬로미터로, 한반도 면적의 4배에 해당한다.

5. 황사의 장점
황사의 장점으로는 첫째, 강수, 토양, 호수 등의 산성화를 방지해준다. 황사에 포함된 석회, 마그네슘, 칼슘 등의 알칼리 성분이 대기중의 산성물질 중화해주며 화강암 성분으로 구성된 토양의 중화 및 호수의 산성화를 방지해주기도 한다. 둘째로 토양의 비옥화, 병충해 억제를 통해 식물 생장을 촉진시킨다. 황사에 포함된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무기염류가 토양을 비옥하게 하며 해충의 생식기 및 입에 황사입자가 쌓이는 콘크리트 현상으로 해충의 번식을 억제시켜준다. 셋째로, 해양생물 생장에 도움을 준다.
황사에 포함된 무기염류가 식물성 플랑크톤의 생장을 촉진하고 이로 인한 동물성 플랑크톤 및 이를 먹이로 하는 어류의 생장 촉진 식물의 생육이 저하된다. 또한 황사입자가 플랑크톤에 달라붙어 가라앉는 적조 현상을 완화시켜준다.

6. 황사의 단점
황사로 인한 피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우선 황사의 물리적 물리적 작용한 1차 피해가 있는데
발원지에서는 바람에 표토가 쓸려가면서 사막화 가속되고, 상공의 대기에서는 황사가 대기를 혼탁하게 함으로 가시도 저하로 시계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그 다음으로 황사에 부착되는 오염물질에 대한 2차 피해가 있다. 인체에는 미세먼지농도의 급격한 증가로 호흡기질환, 안질환 등의 피해를 입히고 또한황사먼지가 박테리아 등 미생물을 운반하여,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미세먼지 및 중금속이 증가하고 있다. 생태환경에는 식물생장의 지장 및 동물의 호흡기계 질환 등을 야기한다. 산업분야에서는 반도체 등 정밀산업의 불량률이 증가하고, 외부 활동 감소로 서비스 산업 등이 둔화되기도 한다.


6-1. 소금 황사
최근 우리나라로 날아오는 황사 속의 염분 농도가 과거에 비해 30배 이상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네이멍구(내몽골) 차깐노르 지역, 칭하이성 '칭하이(靑海)', 신장(新疆)성 남부 타림분지 로브노르(Lob-nor) 등의 황사 발원지가 사막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염소 방목, 개간 등 상류지역의 과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