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

 1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
 2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2
 3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3
 4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4
 5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5
 6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6
 7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7
 8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8
 9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9
 10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0
 11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1
 12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2
 13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3
 14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4
 15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5
 16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6
 17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7
 18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8
 19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19
 20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머리말
1. 문화콘텐츠란?
2. 역사와 문화콘텐츠

Ⅱ. 아날로그 콘텐츠
1. 역사축제 : 연천 전곡리 구석기축제
2. 테마파크 : 신라밀레니엄파크

Ⅲ. 디지털 콘텐츠
1. 게임 : 삼국지
2. 캐릭터 : 아스테릭스
3. 영화 : 글레디에이터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신라밀레니엄파크의 성공요인
신라 천년의 고도인 경주에 신라밀레니엄파크라는 테마파크를 설립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기까지에는 어떠한 성공요인이 있었을까.

- 성공요인①
신라밀레니엄파크는 수준 높은 공연이 열림과 동시에 다채로운 공예체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연은 총 제작비 100억 원이 들어간 초대형 공연장에 걸맞은 특수효과와 스턴트 등의 다양한 효과로 관광객들의 만족감을 높이 사고 있다. 공연은 ‘천궤의 비밀’과 ‘여왕의 눈물’, ‘화랑의 도’ 등이 열리는데, 관광객들이 잊을 수 없는 공연이라고 찬사할 만큼의 시청각적으로 화려한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연은 입장료에 포함되어있어 공연관람이 무료라는 또 다른 장점이 있다. 또한 신라시대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장인들의 숨결이 그대로 느껴지는 공예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예체험장이 마련되어있어, 칠보공방, 유리공방, 염색공방, 금속공방, 압화공방 등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단체를 위해 50~1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넓은 체험시설이 완비되어 있다.

- 성공요인②
신라밀레니엄파크에서는 다채로운 이벤트가 열린다. 9월 달에는 2010~2012년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해 한류드림페스티벌을 열었다. 이 행사는 '선덕여왕 Fantasy Show'와 '여왕의 눈물' 등 특별 기획공연과 선덕여왕 드라마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을 뿐 아니라 내․외국인 주간 입장료를 30% 특별 할인해주어 관광객들의 부담을 줄여주며 참여의 장을 넓혀 주었다. 특히 한류드림페스티벌의 주 참여 대상인 일본인 관광객을 위해 특별 기획공연에 일본어 자막을 서비스 해주었으며, 널뛰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 민속놀이를 체험하고 떡볶이, 쇠고기 버섯전골, 녹두전, 해물파전, 막걸리 등 토속적인 전통음식을 마련해 외국인 관광객들이 다양한 먹거리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이외에도 추석을 맞이하여 ‘2010한가위 큰잔치’, ‘10월 선덕여왕 이벤트’ 등을 열었는데, 이러한 다채로운 이벤트들은 관광객이 테마파크에 찾아오게끔 만들며,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까지 고려하여 배려하고, 공연이나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넓혀주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 성공요인③
테마파크와 숙박시설이 동시에 있어 관광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해 준다. 또한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에겐 테마파크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어 부담을 줄여준다는 장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 문》
송희복,「게릴라의시각 : 블록버스터 역사영화 - 글래디에이터와 비천무」,『관점21』제8호, 2001.
김관오,「역사·문화 테마파크 조성계획 적용에 관한 연구 - 제주 무속신화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2003.
김유증,「삼국지와 한·중·일 문화 ‘삼국지’와 컴퓨터 게임 - 코에이사의 ‘삼국지’ 게임 시리즈를 중심으로」,『한중인문학연구』16집, 2005.
류정아,「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한 문화산업 발전과 지역활성화 : 프랑스 앙굴렘 만화축제 사례를 중심으로」,『유럽연구』24집, 한국유럽학회, 2006.
조성면,「컴퓨터게임 ‘삼국지’와 스토리텔링 - ‘삼국지’의 서사변용과 확장을 중심으로」,『대중서사연구』16호, 2006.
박상천,「‘문화콘텐츠’ 개념 정립을 위한 시론」,『한국언어문화』33집, 한국언어문화학회, 2007.
조혜원,「축제 유형화 및 활성화 전략」, 이화여대 대학원, 2008.
채영숙,「역사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게임의 구성 - 삼국지 스토리를 배경으로 창작된 게임」,『동북아 문화연구』15집, 2008.
정기문,「영화 글래디에이터와 로마 제국」,『서양사연구』40집, 한국서양사연구회, 2009.

《인터넷》
- 연천 전곡리 구석기축제, http://goosukgi.org/
- 신라밀레니엄파크, http://www.smpark.co.kr/
- 글레디에이터
http://www.yhyd.org/?document_srl=3135
http://ryc44.com/music_f/xZZ099-GladiateOST-Battle%5BHans_Zimmer%5D.htm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002&docId=109202794&qb=7JiB7ZmUIOq4gOugiOuUlOyXkOydtO2EsA==&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1&pid=gnpuav331yGssuZANB4ssv--194277&sid=TPpCFF4E@kwAACEiWqw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